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들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간호인력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적 수준 극대화를 통해 간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는 C시에 소재하고 있는 300병상 미만의 4개 중소병원 임상간호사 중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23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은 2010년 12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들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간호인력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적 수준 극대화를 통해 간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는 C시에 소재하고 있는 300병상 미만의 4개 중소병원 임상간호사 중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23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은 2010년 12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특성에서 평균연령은 29.2세로 26~30세가 42.6%, 결혼 상태는 미혼이 65.2%, 종교는 무교가 56.6%, 학력은 3년제 졸업자가 70.4%, 총 근무경력은 3~6년 미만이 34.3%,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77.4%, 근무형태는 교대근무가 68.7%로 가장 많았다. 근무부서는 외과계병동이 23.9%, 이직경험이 있는 간호사가 45.2%, 1일 돌보는 환자 수는 45명 이상이 52.6%, 급여는 201~250만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5점 만점에 평균 3.16±.52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 별로는 감정표현에 대한 주의정도가 3.35±.60점, 감정노동의 빈도가 3.34±.66점으로 높았으며, 가장 낮은 것은 감정의 부조화 2.79±.74점 순으로 나타났다. 3.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평균 2.97±.35점 범위로 나타났으며, 가장 평균이 높은 것은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함’(3.61±.69)과 ‘나의 업무에 강한 책임감을 갖고 일함’(3.61±.73)의 두 문항이었고, 가장 낮은 것은 ‘업무수행을 위한 간호단위 내의 직원 수가 충분함’(2.13±86)이었다. 4. 간호사의 이직의도는 평균 2.80±.73점 범위로 나타났으며, 가장 평균이 높은 것은 ‘현재의 병원을 떠날 것에 대해 자주 생각함’(3.19±86)이었고, 가장 낮은 것은 ‘현재의 병원이 아닌 다른 직장을 찾고 있음’(2.44±83)이었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차이에서 일반적 특성별 감정노동은 모든 변수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직무만족의 경우 연령에서 31세 이상인 간호사가, 결혼여부는 기혼이, 총 근무경력에서는 9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가, 직위는 책임간호사급 이상이, 근무형태는 고정근무자가, 급여는 251~300만원을 받는 간호사가 직무만족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직의도는 연령에서 26세미만인 경우, 총 근무경력에서는 3-6년 미만의 간호사가,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근무형태는 교대근무자가 이직의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6.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r=-.34, p<.001)가 나타났고, 이직의도와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r=.3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사의 감정노동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은 낮아지고 이직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의 경우 더욱 감정노동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감정노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갖고, 감정노동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최소화하여 간호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리라 판단된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들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간호인력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적 수준 극대화를 통해 간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는 C시에 소재하고 있는 300병상 미만의 4개 중소병원 임상간호사 중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23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은 2010년 12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특성에서 평균연령은 29.2세로 26~30세가 42.6%, 결혼 상태는 미혼이 65.2%, 종교는 무교가 56.6%, 학력은 3년제 졸업자가 70.4%, 총 근무경력은 3~6년 미만이 34.3%,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77.4%, 근무형태는 교대근무가 68.7%로 가장 많았다. 근무부서는 외과계병동이 23.9%, 이직경험이 있는 간호사가 45.2%, 1일 돌보는 환자 수는 45명 이상이 52.6%, 급여는 201~250만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5점 만점에 평균 3.16±.52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 별로는 감정표현에 대한 주의정도가 3.35±.60점, 감정노동의 빈도가 3.34±.66점으로 높았으며, 가장 낮은 것은 감정의 부조화 2.79±.74점 순으로 나타났다. 3.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평균 2.97±.35점 범위로 나타났으며, 가장 평균이 높은 것은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함’(3.61±.69)과 ‘나의 업무에 강한 책임감을 갖고 일함’(3.61±.73)의 두 문항이었고, 가장 낮은 것은 ‘업무수행을 위한 간호단위 내의 직원 수가 충분함’(2.13±86)이었다. 4. 간호사의 이직의도는 평균 2.80±.73점 범위로 나타났으며, 가장 평균이 높은 것은 ‘현재의 병원을 떠날 것에 대해 자주 생각함’(3.19±86)이었고, 가장 낮은 것은 ‘현재의 병원이 아닌 다른 직장을 찾고 있음’(2.44±83)이었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차이에서 일반적 특성별 감정노동은 모든 변수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직무만족의 경우 연령에서 31세 이상인 간호사가, 결혼여부는 기혼이, 총 근무경력에서는 9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가, 직위는 책임간호사급 이상이, 근무형태는 고정근무자가, 급여는 251~300만원을 받는 간호사가 직무만족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직의도는 연령에서 26세미만인 경우, 총 근무경력에서는 3-6년 미만의 간호사가,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근무형태는 교대근무자가 이직의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6.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r=-.34, p<.001)가 나타났고, 이직의도와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r=.3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사의 감정노동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은 낮아지고 이직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의 경우 더욱 감정노동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감정노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갖고, 감정노동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최소화하여 간호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리라 판단된다.
Abstract Relationships of Emotional Labor to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Turnover among Staff Nurses at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Kim, Jin-Kyu Graduate School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Advised by Kang, So-Young, PhD, RN) Purpose: This research aimed at examining the relationsh...
Abstract Relationships of Emotional Labor to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Turnover among Staff Nurses at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Kim, Jin-Kyu Graduate School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Advised by Kang, So-Young, PhD, RN) Purpose: This research aimed at examining the relationships of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that registered nurses performed, to the degree to which nurses satisfied their work as well as to which they were willing to leave their workplace in small and middle-sized hospitals. Method: Research subjects were 230 registered nurses working as full-time employee for more than 3 months at four small & middle-sized hospitals with less than 300 beds, located in C city of South Korea. Data collection was done from December 1st throughout December 30th, 2010 with the following instruments: (a) the Emotional Labor Instrument originally developed by Morris & Feldman(1996), (b) the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 developed by Torres(1988), and (c) the Intent to Turnover Instrument developed by Becker(1992).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18.0 program. Result: The average degree of nurses' emotional labor was 3.16±.52 out of 5. In the other hands, the level of nurses' job satisfaction was 2.97±.35, and the level of turnover intention was 2.80±.73. The more registered nurses performed emotional labor for taking care of patient at bedsides, the lower they satisfied their work as well as the higher they were willing to leave their workplace at significant level of .001. There were negatively correlations between three subscales of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and positively correlations between those of emotional labor and turnover intention. Conclusion: This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re understanding of nurses emotional labor in response to decrease the level of their job satisfaction as well as to increase intent to turnover is needed for nurse managers in order to effectively develop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nursing at small & middle-sized hospitals. Key words :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Turnover, Small & Medium-sized Hospital
Abstract Relationships of Emotional Labor to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Turnover among Staff Nurses at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Kim, Jin-Kyu Graduate School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Advised by Kang, So-Young, PhD, RN) Purpose: This research aimed at examining the relationships of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that registered nurses performed, to the degree to which nurses satisfied their work as well as to which they were willing to leave their workplace in small and middle-sized hospitals. Method: Research subjects were 230 registered nurses working as full-time employee for more than 3 months at four small & middle-sized hospitals with less than 300 beds, located in C city of South Korea. Data collection was done from December 1st throughout December 30th, 2010 with the following instruments: (a) the Emotional Labor Instrument originally developed by Morris & Feldman(1996), (b) the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 developed by Torres(1988), and (c) the Intent to Turnover Instrument developed by Becker(1992).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18.0 program. Result: The average degree of nurses' emotional labor was 3.16±.52 out of 5. In the other hands, the level of nurses' job satisfaction was 2.97±.35, and the level of turnover intention was 2.80±.73. The more registered nurses performed emotional labor for taking care of patient at bedsides, the lower they satisfied their work as well as the higher they were willing to leave their workplace at significant level of .001. There were negatively correlations between three subscales of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and positively correlations between those of emotional labor and turnover intention. Conclusion: This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re understanding of nurses emotional labor in response to decrease the level of their job satisfaction as well as to increase intent to turnover is needed for nurse managers in order to effectively develop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nursing at small & middle-sized hospitals. Key words :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Turnover, Small & Medium-sized Hospit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