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百濟 武寧王陵의 築造 背景 硏究 원문보기


최욱진 (公州大學校 大學院 史學科 古代史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백제는 한강하류역에 정착한 유이민 세력이 중심이 되어 성장 발전한 고대국가로 점차 주변의 토착세력들을 흡수 ․ 통합하면서 세력을 확대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묘제가 사용되었으며, 이를 사용지역이나 주체에 따라 중앙의 묘제와 지방의 묘제로 구분이 가능하다. 백제의 묘제전개는 중앙의 묘제와 지방의 묘제가 이원적으로 사용되다 사비기에 이르러 횡혈식석실분으로 일원화되었다. 횡혈식석실분은 백제 한성기부터 중앙의 묘제로 사용되었으며, 웅진기에 이르러 정형화 된다. 그러나 백제 묘제환경에 갑작스럽게 전축분이라는 이질적인 묘제가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전축분은 일시적으로 사용되다 다시금 횡혈식석실분으로 대체되었으며, 이후 횡혈식석실분은 점차 지방사회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사비기에 이르러서는 횡혈식석실분이 산발적 단계를 벗어나 전역을 망라하여 포괄적으로 조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백제묘제의 전개과정과 더불어 고구려 그리고 신라 역시 유사한 형태로 묘제가 전개되었다. 이러한 삼국의 묘제변화과정은 왕권강화 및 통치체제의 강화와 더불어 횡혈식석실분의 등장과 확산이라는 하나의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백제에서만 유일하게 이러한 묘제의 전개과정에서 특수하게 횡혈식석실분이 정착된 이후 전축분이라는 새로운 묘제가 등장한다. 전축분인 무령왕릉은 중국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ekje is one of the ancient Korean Kingdoms. Its growth and prosperity were primarily driven by the migrants who had settled down the lower stream of Han River and this country continued to expand its control by gradually assimilating and consolidating the indigenous power around the river. Vari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욱진
학위수여기관 公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史學科 古代史專攻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7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6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