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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화장품의 디자인 요소별 선호도와 고객 만족, 브랜드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규명 : 중국인 고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시명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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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방화장품 시장은 소비자층이 다양화 되어가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화장품의 디자인은 소비자 만족에 기여할 뿐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된 바가 있다. 하지만 최근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방화장품의 트레이드 업 현상은 특히 중국인 고객에 있어서 주요한 관찰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와 같이 독특한 매출현상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방화장품의 디자인 요소와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고 매출에 기여하는 가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방화장품 시장의 핵심 경쟁력인 디자인의 각 요소에 대한 선호도가 새로운 중축으로 자리 잡은 중국인 고객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사이의 인과관계와 고객 만족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for the Korean ethnic cosmetics market, the design becomes more important as differentiation strategy to overcome the diversification of consumers and the severe competition between companies. The previous researches based upon this phenomenon proved the design of cosmetics not only contribu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시명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지도교수 조재경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5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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