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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하이얼과 삼성전자의 해외진출전략 분석 : 목표시장 포지셔닝 전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철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통상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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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은 같은 유교문화권속에서 같이 발전해 온 이웃나라이다. 오랜 역사의 흐름을 타고 양국의 문화 및 경제도 상호 의존하면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유사한 문화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방식을 통해 현대화를 이루었다. 한국은 자본주의 체제로 개방적인 경제정책을 펼침으로써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기업을 육성시켰다. 반면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로 개혁개방 이후 미국과 일본 한국 등 국가로부터 선진의 비즈니스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경제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의 연구 배경은 이처럼 각기 다른 경제· 사회 환경에 놓였던 한중 양국의 주요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해외에 진출하였으며, 무슨 요인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고, 그 성공을 토대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다국적 기업 수준까지 육성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을 가진 본고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고는 한중 양국의 대표적 전자업종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한다. 둘째, 해외투자 주요 전략으로는 품질우위 전략, 가격우위 전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 of the global environment,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and the decrease of the trade barrier promotes the progress of globalization. Under this background, the globalization progress of Chinese electronic firms is also pushed forward, compared with t...

Keyword

#하이얼 해외진출전략 해외투자 삼성전자 사회지향적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철
학위수여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국통상경영전공
지도교수 김동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iv, 153 p.
키워드 하이얼 해외진출전략 해외투자 삼성전자 사회지향적가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693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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