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은 같은 유교문화권속에서 같이 발전해 온 이웃나라이다. 오랜 역사의 흐름을 타고 양국의 문화 및 경제도 상호 의존하면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유사한 문화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방식을 통해 현대화를 이루었다. 한국은 자본주의 체제로 개방적인 경제정책을 펼침으로써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기업을 육성시켰다. 반면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로 개혁개방 이후 미국과 일본 한국 등 국가로부터 선진의 비즈니스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경제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의 연구 배경은 이처럼 각기 다른 경제· 사회 환경에 놓였던 한중 양국의 주요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해외에 진출하였으며, 무슨 요인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고, 그 성공을 토대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다국적 기업 수준까지 육성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을 가진 본고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고는 한중 양국의 대표적 전자업종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한다. 둘째, 해외투자 주요 전략으로는 품질우위 전략, 가격우위 전략, ...
한국과 중국은 같은 유교문화권속에서 같이 발전해 온 이웃나라이다. 오랜 역사의 흐름을 타고 양국의 문화 및 경제도 상호 의존하면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유사한 문화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방식을 통해 현대화를 이루었다. 한국은 자본주의 체제로 개방적인 경제정책을 펼침으로써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기업을 육성시켰다. 반면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로 개혁개방 이후 미국과 일본 한국 등 국가로부터 선진의 비즈니스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경제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의 연구 배경은 이처럼 각기 다른 경제· 사회 환경에 놓였던 한중 양국의 주요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해외에 진출하였으며, 무슨 요인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고, 그 성공을 토대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다국적 기업 수준까지 육성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을 가진 본고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고는 한중 양국의 대표적 전자업종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한다. 둘째, 해외투자 주요 전략으로는 품질우위 전략, 가격우위 전략, 제품 차별화 전략, 시장독점 전략, 시장집중화 전략, 틈새시장 전략, 브랜드 전략 등 7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중 중국에 진출한 기존 투자기업들이 성공을 거둔 전략으로 업계 및 학계에 소개되고 있는 주요 전략을 우선적인 성공요인으로 추출하여 하이얼과 삼성전자의 포지셔닝 전략을 분석한다. 셋째,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중국에 진출했거나,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들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배경과 목적, 그리고 논문 구성 및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해외투자 이론과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이론을 중심으로, 기업이 해외투자에서 나서는 이유와, 기업의 해외진출시 현지화 전략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하이얼 기업개황과 하이얼의 발전전략, 하이얼의 세계화 과정을 살펴보고, 하이얼 글로벌화 모델과 전략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 특히 1999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캠든 시에 자리 잡은 하이얼 최초 생산 법인에 대한 진출배경 마케팅 전략, 현지경영전략 증을 분석하여 하이얼 해외진출 전략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4장에서는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전략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먼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을 고찰하고, 이어 유럽시장 진출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삼성전자의 ‘애니콜 신화’를 브랜드 전략 측면에서 분석하여, 이를 통해서 해외진출 전략을 조망하였다. 또한 삼성전자의 중국 내 브랜드 전략을 상세히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중국 내 브랜드 캠페인 전략, 브랜드 포지셔닝 과정, 통합 마케팅 전개, CSR 활동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 결론에서는 두 회사를 통해서 도출한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하이얼 해외진출 전략을 종합하였으며, 두 회사의 브랜드 전략 평가를 통하여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대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고 작성을 위해서는 문헌조사 방법이 사용되었는데, 삼성전자는 한국 문헌은 물론 삼성전자 홈 페이지 등에 공개된 온라인 자료에 의존하였고, 하이얼의 경우에는 중국지망(中國知網. www.cnki.net)검색결과를 통해 획득한 다수의 중국 문헌과 하이얼을 주제로 한 중국 학술논문 및 학위논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한국과 중국은 같은 유교문화권속에서 같이 발전해 온 이웃나라이다. 오랜 역사의 흐름을 타고 양국의 문화 및 경제도 상호 의존하면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유사한 문화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방식을 통해 현대화를 이루었다. 한국은 자본주의 체제로 개방적인 경제정책을 펼침으로써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기업을 육성시켰다. 반면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로 개혁개방 이후 미국과 일본 한국 등 국가로부터 선진의 비즈니스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경제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의 연구 배경은 이처럼 각기 다른 경제· 사회 환경에 놓였던 한중 양국의 주요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해외에 진출하였으며, 무슨 요인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고, 그 성공을 토대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다국적 기업 수준까지 육성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을 가진 본고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고는 한중 양국의 대표적 전자업종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한다. 둘째, 해외투자 주요 전략으로는 품질우위 전략, 가격우위 전략, 제품 차별화 전략, 시장독점 전략, 시장집중화 전략, 틈새시장 전략, 브랜드 전략 등 7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중 중국에 진출한 기존 투자기업들이 성공을 거둔 전략으로 업계 및 학계에 소개되고 있는 주요 전략을 우선적인 성공요인으로 추출하여 하이얼과 삼성전자의 포지셔닝 전략을 분석한다. 셋째,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중국에 진출했거나,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들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배경과 목적, 그리고 논문 구성 및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해외투자 이론과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이론을 중심으로, 기업이 해외투자에서 나서는 이유와, 기업의 해외진출시 현지화 전략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하이얼의 해외진출 전략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하이얼 기업개황과 하이얼의 발전전략, 하이얼의 세계화 과정을 살펴보고, 하이얼 글로벌화 모델과 전략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 특히 1999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캠든 시에 자리 잡은 하이얼 최초 생산 법인에 대한 진출배경 마케팅 전략, 현지경영전략 증을 분석하여 하이얼 해외진출 전략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4장에서는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전략을 살펴보고자 했으며, 먼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을 고찰하고, 이어 유럽시장 진출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삼성전자의 ‘애니콜 신화’를 브랜드 전략 측면에서 분석하여, 이를 통해서 해외진출 전략을 조망하였다. 또한 삼성전자의 중국 내 브랜드 전략을 상세히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중국 내 브랜드 캠페인 전략, 브랜드 포지셔닝 과정, 통합 마케팅 전개, CSR 활동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 결론에서는 두 회사를 통해서 도출한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하이얼 해외진출 전략을 종합하였으며, 두 회사의 브랜드 전략 평가를 통하여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대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고 작성을 위해서는 문헌조사 방법이 사용되었는데, 삼성전자는 한국 문헌은 물론 삼성전자 홈 페이지 등에 공개된 온라인 자료에 의존하였고, 하이얼의 경우에는 중국지망(中國知網. www.cnki.net)검색결과를 통해 획득한 다수의 중국 문헌과 하이얼을 주제로 한 중국 학술논문 및 학위논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The change of the global environment,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and the decrease of the trade barrier promotes the progress of globalization. Under this background, the globalization progress of Chinese electronic firms is also pushed forward, compared with t...
The change of the global environment,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and the decrease of the trade barrier promotes the progress of globalization. Under this background, the globalization progress of Chinese electronic firms is also pushed forward, compared with the early firms, which is being quickly shortened. This study has some purposes. First, this tries to investigate the growth process of the Chinese electronics firms, by which reveals the progress of the global competition ability and the background of promoting their rapid globalization. Second, this study estimates and analyzes the implemented process of Haier's globalization strategy, which is the Chinese most representative global Firm. 3rd, this study estimates and analyzes the implemented process of Samsung Electronics' globalization strategy, which is the Korean most representative global Firm. Finally, this article elaborates the globalization of Chinese firms and the apocalypse of the Korean firms and also shows the corresponding projects for them.
The change of the global environment,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and the decrease of the trade barrier promotes the progress of globalization. Under this background, the globalization progress of Chinese electronic firms is also pushed forward, compared with the early firms, which is being quickly shortened. This study has some purposes. First, this tries to investigate the growth process of the Chinese electronics firms, by which reveals the progress of the global competition ability and the background of promoting their rapid globalization. Second, this study estimates and analyzes the implemented process of Haier's globalization strategy, which is the Chinese most representative global Firm. 3rd, this study estimates and analyzes the implemented process of Samsung Electronics' globalization strategy, which is the Korean most representative global Firm. Finally, this article elaborates the globalization of Chinese firms and the apocalypse of the Korean firms and also shows the corresponding projects for th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