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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미혼모를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 : 신앙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미선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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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점으로 대두되어 지고 있는 미혼모의 문제를 기독교교육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신앙공동체 안에서 이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혼모 문제는 잘못된 성문화로 시작하여 결국은 생명에 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에 대한 윤리적인 부분만 강조한다면 더 이상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해결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사회적 구조와 동시에 미혼모가 상황에 직면했을 때 겪게 되는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그들이 원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대부분 미혼모들은 막연한 상황을 직면하게 될 때 종교단체의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공동체는 미혼모의 겪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과 현실의 막막함을 신앙공동체 안에서 수용하여 하나님과의 관계회복과 삶에 대한 근본적인 바른 길을 제시해 줄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Ⅱ장에서는 미혼모의 문제점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사회적으로 평가되어진 통계를 가지고 미혼모가 현실적으로 느끼고 있는 자신들의 위치와 차별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신이 저지른 행위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진 양육미혼모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이 절실하다. 양육 미혼모들이 경제적 궁핍을 극복하지 못하여 또다시 사회적 일탈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대처를 마련해야 한다. 미혼모는 자녀를 양육한다는 책임과 동시에 사회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의사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은 양육미혼모를 위하여 사회적 지원은 더욱 늘어나야 하며 기독교 단체 및 교회는 편견의식을 벗어버리고 이들과 친교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원죄가 있는 모든 인간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아 삶에 있어 잊어버리지 못할 굴레를 만들지 않도록 교회는 미혼모에게 기독교 부모교육을 시켜야 한다. 더욱이 이들을 수용하고 받아들이기 전에 ‘그리스도인답게’ 라는 살아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삶의 목적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삶의 생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함께 해야 한다. 양육미혼모는 자녀를 교육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보다는 재빠른 삶의 안정을 추구하며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데 급급해 한다. 특히, 발달과정 중 엄마의 손길이 가장 많이 필요한 영유아기 자녀들을 양육할 수 있도록 교회가 도와주며 가정에서 기독교교육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기독교교육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미혼모는 엄마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수행자이다. 그렇기에 Ⅲ장에서는 미혼모인 엄마와 처음 접하게 되는 영유아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신앙적 발달을 통하여 자녀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파울러는 신앙에 대한 경험은 출생과 더불어 부모에 의해 경험적 신앙이 형성된다고 한다. 그렇게 때문에 양육자인 미혼모부터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신 언약을 이루기 위해 가정에게 명령하신 부모의 교육적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먼저 하나님에 대한 순종이 부모교육의 기원이 될 수 있다. 교육의 주체가 부모가 되어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하나님과 부모와 자녀의 삼중적인 관계를 잘 이루어 나아가야 함을 강조하며 미혼모가 영유아 자녀의 발달을 이해하고 언약백성으로서의 소명의식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미혼모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심어야 한다. Ⅳ장에서는 미혼모를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성서적, 신학적 기초를 알아보고 확대가족으로서 교회의 역할과 확대가족으로서의 미혼모가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약에 하나님께서 사회적 약자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기시며 돌보시기를 원하신다. 신앙공동체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바라보시는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알고 실천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신학적 이론을 살펴보며 생명이란 인간이 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영역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구약의 쉐마교육에서 볼 수 있었던 것처럼 앞 세대와 뒷세대를 연결하는 고리의 역할을 위해서도 부모교육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 역시 양육이라는 폭넓은 이해와 공동체 안에서의 회중과 신앙과 삶이 나누어 질 수 있는 공동체 교육을 중요시 하면서 교회와 가정에서의 공동체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교회에서 이루어져야 할 부모교육 중 미혼모를 위한 부모교육은 변해가는 시대의 가정의 흐름에 따라 교회가 받아들어야 할 사명이며 미혼모를 위한 부모교육은 약함을 가진 자를 위한 친교적인 방향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Ⅴ장에서는 신앙공동체 이론을 바탕으로 미혼모를 위한 미혼모 부모교육을 제시하였다. 부모 자신이 비판적 사고와 적절한 선택, 그리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성숙한 기독교 부모가 되기 위해서 실시되어야 하며 내용으로는 나의 정체성과 부모 됨 알기, 자녀의 발달적 특성을 통해 자녀를 알기, 하나님이 세우신 가정의 역할에 대해 알기에 대해서 제시한 것이다. 미혼모 교육을 이끌어 가는 동역자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선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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