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창작은 우리나라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여 음악 어법에 맞게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더불어 창작 과정을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소중히 여기며 문화 전달자로서 우리 음악을 계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악 창작 교육은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악곡과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하여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국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국악 창작은 우리나라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여 음악 어법에 맞게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더불어 창작 과정을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소중히 여기며 문화 전달자로서 우리 음악을 계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악 창작 교육은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악곡과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하여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국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가창․기악․감상 영역에 비해 창작 영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음악 교과의 시수가 부족하고 교과서에 국악 창작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도 내용 및 활동에 대한 많은 연구가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음악 교과서의 국악 창작 활동이 서양음악의 박자표를 그대로 제시하여 악곡의 특성에 맞지 않게 제시되거나 우리 음악의 특징과 구체적인 설명 없이 창작하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어 학생들이 국악의 고유한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국악곡의 특성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접근하고 흥미를 갖고 할 수 있는 국악 창작 지도법을 연구하였다. 먼저,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7, 8학년 음악 교과서의 창작 영역을 분석하여 창작 유형을 ‘가사 바꾸고 만들기’, ‘변형장단 만들기’, ‘가락 짓기’, ‘즉흥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의 5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우리 민족의 사회․문화적 모습과 정서가 잘 나타나 있는 민요와 풍물을 지도 요소로 선정하여 악곡의 특성을 살린 창작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악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지역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메나리토리 지역의 민요와 풍물로 선정하였다. 민요는 메나리토리 지역권의 향토민요 중 명주 말머리 잇기, 영천 논매는 소리, 군밤타령으로 3곡을 택하여 장단․가락․형식을 분석한 다음 해당 악곡들의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창작 활동을 구안하였다. 장단은 악곡별로 말붙임새의 유형을 찾아 2소박 6박, 2소박 4박, 중중모리, 자진모리 장단의 악곡을 만드는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가락은 3음과 4음으로 이루어진 악곡을 중심으로 가락선보를 통해 앞과 뒤를 반 장단씩 나누어 가락의 유형을 찾아 만드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형식은 통절형식의 곡에서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창작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풍물은 진주삼천포 12차농악 중 ‘별굿놀이’, 강릉농악 중 ‘농사풀이’, 대구 비산농악 중 ‘놀이굿’ 등 3개의 악곡을 선정하여 가락의 특성을 분석한 다음, 각 가락의 특징에 따라 구음을 활용하여 변형장단을 만들고, 즉흥 연주를 하며, 신체 표현을 하는 창작하는 활동을 만들어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한 국악 창작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악곡의 특성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해봄으로써 국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나아가 우리 음악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우리 음악을 계승․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
국악 창작은 우리나라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여 음악 어법에 맞게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더불어 창작 과정을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소중히 여기며 문화 전달자로서 우리 음악을 계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악 창작 교육은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악곡과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하여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국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가창․기악․감상 영역에 비해 창작 영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음악 교과의 시수가 부족하고 교과서에 국악 창작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도 내용 및 활동에 대한 많은 연구가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음악 교과서의 국악 창작 활동이 서양음악의 박자표를 그대로 제시하여 악곡의 특성에 맞지 않게 제시되거나 우리 음악의 특징과 구체적인 설명 없이 창작하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어 학생들이 국악의 고유한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국악곡의 특성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접근하고 흥미를 갖고 할 수 있는 국악 창작 지도법을 연구하였다. 먼저,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7, 8학년 음악 교과서의 창작 영역을 분석하여 창작 유형을 ‘가사 바꾸고 만들기’, ‘변형장단 만들기’, ‘가락 짓기’, ‘즉흥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의 5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우리 민족의 사회․문화적 모습과 정서가 잘 나타나 있는 민요와 풍물을 지도 요소로 선정하여 악곡의 특성을 살린 창작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악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지역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메나리토리 지역의 민요와 풍물로 선정하였다. 민요는 메나리토리 지역권의 향토민요 중 명주 말머리 잇기, 영천 논매는 소리, 군밤타령으로 3곡을 택하여 장단․가락․형식을 분석한 다음 해당 악곡들의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창작 활동을 구안하였다. 장단은 악곡별로 말붙임새의 유형을 찾아 2소박 6박, 2소박 4박, 중중모리, 자진모리 장단의 악곡을 만드는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가락은 3음과 4음으로 이루어진 악곡을 중심으로 가락선보를 통해 앞과 뒤를 반 장단씩 나누어 가락의 유형을 찾아 만드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형식은 통절형식의 곡에서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창작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풍물은 진주삼천포 12차농악 중 ‘별굿놀이’, 강릉농악 중 ‘농사풀이’, 대구 비산농악 중 ‘놀이굿’ 등 3개의 악곡을 선정하여 가락의 특성을 분석한 다음, 각 가락의 특징에 따라 구음을 활용하여 변형장단을 만들고, 즉흥 연주를 하며, 신체 표현을 하는 창작하는 활동을 만들어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한 국악 창작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악곡의 특성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해봄으로써 국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나아가 우리 음악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우리 음악을 계승․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음악교육 국악 창작 악곡의 특성 가사 바꾸기 말장단 만들기 변형장단 만들기 가락짓기 즉흥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람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성기련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ⅳ, 142 p.
키워드
음악교육 국악 창작 악곡의 특성 가사 바꾸기 말장단 만들기 변형장단 만들기 가락짓기 즉흥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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