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 : 경상남도 기숙형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Research on Efficient Usage Plans of Dormitory Space : Focusing on Gyeongsangnam-do Dormitory-type High Schools 원문보기


조명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등학교 기숙사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학습에 사용되는 교육시설이다. 과거의 학교 기숙사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유학, 숙소, 통제 등의 기능을 가졌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기숙사는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체계이다.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학습능력 향상 및 효율적인 학생관리 등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위한 소양교육, 특기·적성계발, 동아리 활동 등 폭넓은 전인교육의 장으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기숙사의 물리적 시설 여건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열악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인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과 경상남도 20개 기숙형 고등학교에 대한 실태조사 및 입사생 737명의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인식조사 결과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 후 대체적으로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었다. 이는 원거리 통학의 재정적·심리적 부담을 해소하고, 기숙사 생활을 통해 독립심과 공동체의식 및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 인성적인 측면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기숙형 고등학교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된다. 둘째, 기숙사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08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으며, 학력향상 도움과 다양성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였으나, 프로그램 계획 시 학생 참여 부분은 보통 이하로 만족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숙사 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숙사 운영 프로그램 선호도조사 결과, 학습능력 강화 23.1%, 인성·덕성 함양 22,5%, 개인 특기·적성 신장 21.3%,순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5).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방과 후·주말 및 방학 중 프로그램을 학력향상에 치중한 입시 중심의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덕·감·체의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전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자기 방(침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3.12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불만요인으로는 방음, 면적 협소 및 환기가 잘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도나 옆방으로부터의 소음 차단이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또한 냉·난방, 공기환기 등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하여,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숙사 교육지원·생활지원·위생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10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시설별 불만족 요인과 개선 요구사항을 검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교육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1인 1석으로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지 않도록 층별 수용인원에 맞춰 적정규모로 구획하여야 하며, 개별 조명과 칸막이가 된 편안한 책·걸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강의 다운로드, 자료정리 및 정보 검색을 위하여 적정 규모의 컴퓨터 확보와 정기적으로 ...

주제어

#교육시설 고등학교 기숙사 기숙사 기숙사 공간 활용 기숙형 고등학교 효율적 활용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명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재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49 p.
키워드 교육시설 고등학교 기숙사 기숙사 기숙사 공간 활용 기숙형 고등학교 효율적 활용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4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