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 : 경상남도 기숙형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Research on Efficient Usage Plans of Dormitory Space : Focusing on Gyeongsangnam-do Dormitory-type High Schools원문보기
고등학교 기숙사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학습에 사용되는 교육시설이다. 과거의 학교 기숙사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유학, 숙소, 통제 등의 기능을 가졌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기숙사는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체계이다.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학습능력 향상 및 효율적인 학생관리 등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위한 소양교육, 특기·적성계발, 동아리 활동 등 폭넓은 전인교육의 장으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기숙사의 물리적 시설 여건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열악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인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과 경상남도 20개 기숙형 고등학교에 대한 실태조사 및 입사생 737명의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인식조사 결과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 후 대체적으로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었다. 이는 원거리 통학의 재정적·심리적 부담을 해소하고, 기숙사 생활을 통해 독립심과 공동체의식 및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 인성적인 측면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기숙형 고등학교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된다. 둘째, 기숙사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08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으며, 학력향상 도움과 다양성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였으나, 프로그램 계획 시 학생 참여 부분은 보통 이하로 만족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숙사 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숙사 운영 프로그램 선호도조사 결과, 학습능력 강화 23.1%, 인성·덕성 함양 22,5%, 개인 특기·적성 신장 21.3%,순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5).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방과 후·주말 및 방학 중 프로그램을 학력향상에 치중한 입시 중심의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덕·감·체의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전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자기 방(침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3.12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불만요인으로는 방음, 면적 협소 및 환기가 잘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도나 옆방으로부터의 소음 차단이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또한 냉·난방, 공기환기 등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하여,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숙사 교육지원·생활지원·위생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10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시설별 불만족 요인과 개선 요구사항을 검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교육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1인 1석으로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지 않도록 층별 수용인원에 맞춰 적정규모로 구획하여야 하며, 개별 조명과 칸막이가 된 편안한 책·걸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강의 다운로드, 자료정리 및 정보 검색을 위하여 적정 규모의 컴퓨터 확보와 정기적으로 ...
고등학교 기숙사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학습에 사용되는 교육시설이다. 과거의 학교 기숙사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유학, 숙소, 통제 등의 기능을 가졌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기숙사는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체계이다.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학습능력 향상 및 효율적인 학생관리 등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위한 소양교육, 특기·적성계발, 동아리 활동 등 폭넓은 전인교육의 장으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기숙사의 물리적 시설 여건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열악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인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과 경상남도 20개 기숙형 고등학교에 대한 실태조사 및 입사생 737명의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인식조사 결과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 후 대체적으로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었다. 이는 원거리 통학의 재정적·심리적 부담을 해소하고, 기숙사 생활을 통해 독립심과 공동체의식 및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 인성적인 측면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기숙형 고등학교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된다. 둘째, 기숙사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08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으며, 학력향상 도움과 다양성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였으나, 프로그램 계획 시 학생 참여 부분은 보통 이하로 만족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숙사 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숙사 운영 프로그램 선호도조사 결과, 학습능력 강화 23.1%, 인성·덕성 함양 22,5%, 개인 특기·적성 신장 21.3%,순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5).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방과 후·주말 및 방학 중 프로그램을 학력향상에 치중한 입시 중심의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덕·감·체의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전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자기 방(침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3.12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불만요인으로는 방음, 면적 협소 및 환기가 잘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도나 옆방으로부터의 소음 차단이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또한 냉·난방, 공기환기 등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하여,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숙사 교육지원·생활지원·위생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10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시설별 불만족 요인과 개선 요구사항을 검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교육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1인 1석으로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지 않도록 층별 수용인원에 맞춰 적정규모로 구획하여야 하며, 개별 조명과 칸막이가 된 편안한 책·걸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강의 다운로드, 자료정리 및 정보 검색을 위하여 적정 규모의 컴퓨터 확보와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 성능 및 속도가 느려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② 생활지원 시설인 휴게실·매점 등 기숙사 지원공간을 학생들의 만남, 대화 등 친교활동 지원과 휴식의 장(場)으 활용하기 위해, 적정 규모(휴게실 5㎡/인)의 확충과 현대화가 시급하다. 또한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테이블 및 의자, TV, 컴퓨터, 냉장고, 정수기 등도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③ 화장실·세면실 등 기숙사 공동위생시설의 적정규모 확보 및 호실 내 설치도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청결 유지 및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 위생원을 고용하거나 외부 용역을 활용하는 방안의 검토도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기숙사 시설 공간의 개선사항으로는 휴게실의 확충과 현대화, 학습실(독서실·,자습실) 확충, 세탁·건조실 확충, 방음시설과 체력 단련실 확충 순으로 선호하였다. 이에 따라 기숙사생의 복리·후생을 위해 휴게실의 현대화·확충, 신체단련과 체력 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체력 단련실 확충이 시급히 해소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인 및 공동생활공간의 공간 협소, 방음/소음,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개선도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곱째, 기숙사에 추가 설치를 희망하는 시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기숙사 내 매점 설치와 동아리(취미활동)실 설치를 가장 선호하였고, 다음으로 도서관 설치를 선호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대화, 만남, 친교를 위한 기숙사 내 매점, 개인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동아리실(취미실), 단순히 학생들의 개인 공부 장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깊이 있고 체계적인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도서관을 학교시설과 연계하여 확보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기숙사 시설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기숙사 학생들의 다양한 방과 후, 주말, 방학 중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능력 강화와 특기·적성 신장, 인성·덕성 함양 및 단체의식을 함양하여 전인양성을 위한 장으로 기숙사 시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선행연구 및 인식조사에서 자기 방(침실)의 방음/소음문제를 가장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며,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기숙사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수용 인원을 감안, 적정수준의 좌석 수를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좌석별 칸막이 및 개별 조명의 편안한 책상·의자로 교체하여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기숙사생의 복리·후생을 위해 휴게실·매점의 현대화와 확충이 필요하며, 체력단련실 확충과 개인생활공간 및 공동생활공간의 공간 협소, 방음/소음,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개선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추가 필요 시설로는 기숙사 내 매점, 동아리실(취미실), 도서관, 보건실 확보가 요구되며, 개인방내 화장실 설치도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기숙사 시설 공간은 학교의 특성화 방안과 각종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들의 여가와 복지를 위해, 학교 시설과 연계하여 친환경성·쾌적성·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개선·확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지·덕·감·체’를 살리는 기숙형 고등학교 고유의 학교문화를 창출하여, 학생들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과 도전정신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 요람이 될 것이다. 또한 도·농간의 교육격차를 줄이고, 원거리 통학에 따른 재정적, 심리적 부담을 해소하며, 사교육을 학교로 흡수하여 공교육의 위상을 높일 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것이다. 아울러 교육인프라 개선으로 지역사회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고등학교 기숙사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학습에 사용되는 교육시설이다. 과거의 학교 기숙사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유학, 숙소, 통제 등의 기능을 가졌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기숙사는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체계이다.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학습능력 향상 및 효율적인 학생관리 등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위한 소양교육, 특기·적성계발, 동아리 활동 등 폭넓은 전인교육의 장으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기숙사의 물리적 시설 여건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열악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인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과 경상남도 20개 기숙형 고등학교에 대한 실태조사 및 입사생 737명의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숙사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인식조사 결과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 후 대체적으로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었다. 이는 원거리 통학의 재정적·심리적 부담을 해소하고, 기숙사 생활을 통해 독립심과 공동체의식 및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 인성적인 측면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기숙형 고등학교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된다. 둘째, 기숙사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08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으며, 학력향상 도움과 다양성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였으나, 프로그램 계획 시 학생 참여 부분은 보통 이하로 만족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숙사 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숙사 운영 프로그램 선호도조사 결과, 학습능력 강화 23.1%, 인성·덕성 함양 22,5%, 개인 특기·적성 신장 21.3%,순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5).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방과 후·주말 및 방학 중 프로그램을 학력향상에 치중한 입시 중심의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덕·감·체의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전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자기 방(침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3.12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불만요인으로는 방음, 면적 협소 및 환기가 잘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도나 옆방으로부터의 소음 차단이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또한 냉·난방, 공기환기 등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하여,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숙사 교육지원·생활지원·위생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10점으로 보통 만족 수준이었다. 시설별 불만족 요인과 개선 요구사항을 검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교육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1인 1석으로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지 않도록 층별 수용인원에 맞춰 적정규모로 구획하여야 하며, 개별 조명과 칸막이가 된 편안한 책·걸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강의 다운로드, 자료정리 및 정보 검색을 위하여 적정 규모의 컴퓨터 확보와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 성능 및 속도가 느려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② 생활지원 시설인 휴게실·매점 등 기숙사 지원공간을 학생들의 만남, 대화 등 친교활동 지원과 휴식의 장(場)으 활용하기 위해, 적정 규모(휴게실 5㎡/인)의 확충과 현대화가 시급하다. 또한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테이블 및 의자, TV, 컴퓨터, 냉장고, 정수기 등도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③ 화장실·세면실 등 기숙사 공동위생시설의 적정규모 확보 및 호실 내 설치도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청결 유지 및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 위생원을 고용하거나 외부 용역을 활용하는 방안의 검토도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기숙사 시설 공간의 개선사항으로는 휴게실의 확충과 현대화, 학습실(독서실·,자습실) 확충, 세탁·건조실 확충, 방음시설과 체력 단련실 확충 순으로 선호하였다. 이에 따라 기숙사생의 복리·후생을 위해 휴게실의 현대화·확충, 신체단련과 체력 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체력 단련실 확충이 시급히 해소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인 및 공동생활공간의 공간 협소, 방음/소음,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개선도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곱째, 기숙사에 추가 설치를 희망하는 시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기숙사 내 매점 설치와 동아리(취미활동)실 설치를 가장 선호하였고, 다음으로 도서관 설치를 선호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대화, 만남, 친교를 위한 기숙사 내 매점, 개인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동아리실(취미실), 단순히 학생들의 개인 공부 장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깊이 있고 체계적인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도서관을 학교시설과 연계하여 확보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기숙사 시설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기숙사 학생들의 다양한 방과 후, 주말, 방학 중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능력 강화와 특기·적성 신장, 인성·덕성 함양 및 단체의식을 함양하여 전인양성을 위한 장으로 기숙사 시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선행연구 및 인식조사에서 자기 방(침실)의 방음/소음문제를 가장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며,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기술적 측면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기숙사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원 시설인 독서실(학습실·자습실)을 수용 인원을 감안, 적정수준의 좌석 수를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좌석별 칸막이 및 개별 조명의 편안한 책상·의자로 교체하여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기숙사생의 복리·후생을 위해 휴게실·매점의 현대화와 확충이 필요하며, 체력단련실 확충과 개인생활공간 및 공동생활공간의 공간 협소, 방음/소음, 냉·난방, 공기환기 등의 실내 환경의 개선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추가 필요 시설로는 기숙사 내 매점, 동아리실(취미실), 도서관, 보건실 확보가 요구되며, 개인방내 화장실 설치도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기숙사 시설 공간은 학교의 특성화 방안과 각종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들의 여가와 복지를 위해, 학교 시설과 연계하여 친환경성·쾌적성·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개선·확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지·덕·감·체’를 살리는 기숙형 고등학교 고유의 학교문화를 창출하여, 학생들의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과 도전정신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 요람이 될 것이다. 또한 도·농간의 교육격차를 줄이고, 원거리 통학에 따른 재정적, 심리적 부담을 해소하며, 사교육을 학교로 흡수하여 공교육의 위상을 높일 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것이다. 아울러 교육인프라 개선으로 지역사회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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