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한 초등학생들의 운영 전, 후에 나타나는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기 전, 후에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전사하여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체험 부스 운영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 하였으며, 자신들이 운영하는 부스와 다른 부스를 체험하면서 새로운 과학 탐구를 경험해 보고, 이를 통해 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통한 지식 축적 및 자신감, 봉사 정신 등을 얻고자 하였다. 부스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 기간 동안 학생들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과학적 경험,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 지식, 책임감이 향상되었다. 부스 운영 주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게 되며 부스 운영과 관련된 과학 개념과 원리는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하는 탐구과정 경험을 통해 이해하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 후 학생들은 과학 과목과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학생들에게 자신감, 성취감, 긍정적 성격 등의 ...
이 연구는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한 초등학생들의 운영 전, 후에 나타나는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기 전, 후에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전사하여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체험 부스 운영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 하였으며, 자신들이 운영하는 부스와 다른 부스를 체험하면서 새로운 과학 탐구를 경험해 보고, 이를 통해 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통한 지식 축적 및 자신감, 봉사 정신 등을 얻고자 하였다. 부스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 기간 동안 학생들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과학적 경험,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 지식, 책임감이 향상되었다. 부스 운영 주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게 되며 부스 운영과 관련된 과학 개념과 원리는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하는 탐구과정 경험을 통해 이해하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 후 학생들은 과학 과목과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학생들에게 자신감, 성취감, 긍정적 성격 등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기여하였고, 체험자들에게 준비해 온 탐구 결과물을 전시, 실험 소개, 발표를 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 준비 과정 동안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재구성하고, 내용에 대해 잘 이해함으로써 체험자들을 가르쳐 보는 소중한 과학 탐구 경험을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다른 부스 운영자들의 설명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사고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단지 과학적 지식에만 국한되지 않고, 그 이상의 여러 가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였다. 특히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에게 또 다른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것이므로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확대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 연구는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한 초등학생들의 운영 전, 후에 나타나는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기 전, 후에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전사하여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체험 부스 운영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 하였으며, 자신들이 운영하는 부스와 다른 부스를 체험하면서 새로운 과학 탐구를 경험해 보고, 이를 통해 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통한 지식 축적 및 자신감, 봉사 정신 등을 얻고자 하였다. 부스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 기간 동안 학생들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과학적 경험,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 지식, 책임감이 향상되었다. 부스 운영 주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게 되며 부스 운영과 관련된 과학 개념과 원리는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하는 탐구과정 경험을 통해 이해하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 후 학생들은 과학 과목과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학생들에게 자신감, 성취감, 긍정적 성격 등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기여하였고, 체험자들에게 준비해 온 탐구 결과물을 전시, 실험 소개, 발표를 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 준비 과정 동안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재구성하고, 내용에 대해 잘 이해함으로써 체험자들을 가르쳐 보는 소중한 과학 탐구 경험을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다른 부스 운영자들의 설명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사고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단지 과학적 지식에만 국한되지 않고, 그 이상의 여러 가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였다. 특히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에게 또 다른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것이므로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확대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