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경험에 대한 인식
Elementary School Science Experience to Operate a Booth i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cientific Experience 원문보기


이동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한 초등학생들의 운영 전, 후에 나타나는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기 전, 후에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전사하여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체험 부스 운영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 하였으며, 자신들이 운영하는 부스와 다른 부스를 체험하면서 새로운 과학 탐구를 경험해 보고, 이를 통해 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통한 지식 축적 및 자신감, 봉사 정신 등을 얻고자 하였다. 부스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 기간 동안 학생들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과학적 경험,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 지식, 책임감이 향상되었다. 부스 운영 주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게 되며 부스 운영과 관련된 과학 개념과 원리는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하는 탐구과정 경험을 통해 이해하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 후 학생들은 과학 과목과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은 학생들에게 자신감, 성취감, 긍정적 성격 등의 ...

주제어

#초등과학교육 과학 체험 부스 초등학생 과학적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78 p.
키워드 초등과학교육 과학 체험 부스 초등학생 과학적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5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