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초등학교 조경모델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f Landscaping Model in Elementary School in relation to Educ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박상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학교조경 시설과 식재 현황이 2007 개정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검토해 보고,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적 환경 제공을 위한 학교 조경 개선을 위한 모델 구안에 관한 연구이다. 1990년 이후 환경교육과 관련하여 학교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되어 오고 많은 학교들이 학교조경환경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그 체계성과 교육과정과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적’ 학교 조경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계획적으로 조성된 ‘교육과정의 소재’로서의 학교조경이라는 관점의 변화를 위해 첫째, 현재 조성되어진 학교 조경의 실태를 분석해 보고, 둘째,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교에 필요한 조경형태와 식물구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조경의 모델을 제시해 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첫째, 학교조경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늘 생활하는 곳에서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소재의 활용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학교조경이 학습자의 공간인식 범위에 안에 있어 적합하며, 학생들이 문제를 즉시 확인할 수 있고 항상 곁에 두고 관찰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점에서 학교조경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그간 경기도교육청 관내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각종 조경사업을 검토해 본 결과, 경기도교육청이 지원한 친환경녹색학교, 경기도청이 추진한 푸른 경기 21, (사) 생명의 숲이 추진한 모델 학교숲 추진사업, LG 상록재단이 추진한 우리꽃 동산 가꾸기 등이 이루어져 왔다. 또한 2011년부터 개교되는 모든 학교는 친환경 인증을 받도록 되어 있기에 친환경 인증 기준도 살펴보았는데, 학교조경 지원사업은 1999년을 기점으로 대부분 중지되었고 ‘모델 학교숲’만 전국적으로 매년 10개교 내외로 지원하고 있을 뿐이다. 셋째, 경기도내 초등학교 중 학교조경 개선사업의 수혜를 받아 학교조경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학교를 지역, 규모, 역사 등을 고려하고 BTL학교를 포함한 7개교를 선정하여 조경시설 현황과 학교식재 목록을 조사하여 보았다. 신설한지 얼마 되지 않는 BTL학교는 식재종수는 적은 반면 식재수량은 많았는데 이는 친환경인증학교도 마찬가지였다. 나머지 학교의 평균 식재종수는 상록교목, 6.4종, 상록관목 5.2종, 낙엽교목24.2종, 낙엽관목15.0, 야생초화 77종, 수변식물 13.2종, ...

주제어

#2007 개정교육과정 학교조경 필수식재목록 출현 동식물 교육과정과 연계한 조경 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윤용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 204 p.
키워드 2007 개정교육과정 학교조경 필수식재목록 출현 동식물 교육과정과 연계한 조경 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5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