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고등학생용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Herron의 개방도에 따른 실험 수준에 근거하여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의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K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은 생물 동아리 총 24명이었다. 이들 중 실험집단 12명에게는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적용하였으며, 나머지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발표활동과 함께 적용하였다. 동료검토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의사소통능력 및 개념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평가하였고 1차 및 최종보고서에 대한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 대한 인식,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활동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게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과정과 식물의 증산작용 에 관한 서로 다른 세부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다르게 한 탐구 실험 과정으로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이후 과정은 수준 I에서 수준 III으로 차시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수행 항목이 증가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둘째,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능력과 개념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 결과, 수준이 점차 높아지는 과정으로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의 수행은 개방적 탐구에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감소시켰다. 또한 학생들의 동료검토활동은 글을 통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으로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넷째, 실험 보고서 작성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비교해 본 결과, 통제집단의 발표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과정은 보고서의 ...
이 연구는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고등학생용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Herron의 개방도에 따른 실험 수준에 근거하여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의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K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은 생물 동아리 총 24명이었다. 이들 중 실험집단 12명에게는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적용하였으며, 나머지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발표활동과 함께 적용하였다. 동료검토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의사소통능력 및 개념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평가하였고 1차 및 최종보고서에 대한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 대한 인식,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활동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게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과정과 식물의 증산작용 에 관한 서로 다른 세부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다르게 한 탐구 실험 과정으로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이후 과정은 수준 I에서 수준 III으로 차시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수행 항목이 증가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둘째,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능력과 개념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 결과, 수준이 점차 높아지는 과정으로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의 수행은 개방적 탐구에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감소시켰다. 또한 학생들의 동료검토활동은 글을 통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으로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넷째, 실험 보고서 작성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비교해 본 결과, 통제집단의 발표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과정은 보고서의 질적 변화에 크게 반영되지 못한 반면, 실험집단의 동료검토활동은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데 효과적인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수준Ⅲ과 같이 학생의 수행 범위가 넓은 탐구 실험에서 동료검토활동의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개방 수준을 순차적으로 높인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학교 현장에 적용한다면 보고서의 질적 개선 및 의사소통능력, 개념성취도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그리고 활발한 의사소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고등학생용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Herron의 개방도에 따른 실험 수준에 근거하여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의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K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은 생물 동아리 총 24명이었다. 이들 중 실험집단 12명에게는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적용하였으며, 나머지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발표활동과 함께 적용하였다. 동료검토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의사소통능력 및 개념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평가하였고 1차 및 최종보고서에 대한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 대한 인식,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활동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게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과정과 식물의 증산작용 에 관한 서로 다른 세부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다르게 한 탐구 실험 과정으로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이후 과정은 수준 I에서 수준 III으로 차시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수행 항목이 증가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둘째,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능력과 개념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 결과, 수준이 점차 높아지는 과정으로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의 수행은 개방적 탐구에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감소시켰다. 또한 학생들의 동료검토활동은 글을 통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으로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넷째, 실험 보고서 작성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비교해 본 결과, 통제집단의 발표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과정은 보고서의 질적 변화에 크게 반영되지 못한 반면, 실험집단의 동료검토활동은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데 효과적인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수준Ⅲ과 같이 학생의 수행 범위가 넓은 탐구 실험에서 동료검토활동의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개방 수준을 순차적으로 높인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학교 현장에 적용한다면 보고서의 질적 개선 및 의사소통능력, 개념성취도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그리고 활발한 의사소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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