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물의 증산작용 탐구 실험에서 동료검토활동의 효과
Effects of the Peer Review Activities on the Inquiry Experiments regarding Plant Transpiration 원문보기


이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고등학생용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Herron의 개방도에 따른 실험 수준에 근거하여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의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K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은 생물 동아리 총 24명이었다. 이들 중 실험집단 12명에게는 개발된 개방 수준별 탐구실험 프로그램을 동료검토활동과 함께 적용하였으며, 나머지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발표활동과 함께 적용하였다. 동료검토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의사소통능력 및 개념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평가하였고 1차 및 최종보고서에 대한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 대한 인식, 개방 수준별 탐구 실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활동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증산작용을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게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과정과 식물의 증산작용 에 관한 서로 다른 세부 주제로 개방 수준을 다르게 한 탐구 실험 과정으로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이후 과정은 수준 I에서 수준 III으로 차시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수행 항목이 증가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둘째, 동료검토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능력과 개념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 결과, 수준이 점차 높아지는 과정으로 구성한 탐구 실험 프로그램의 수행은 개방적 탐구에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감소시켰다. 또한 학생들의 동료검토활동은 글을 통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으로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넷째, 실험 보고서 작성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보고서 분석틀을 활용하여 비교해 본 결과, 통제집단의 발표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과정은 보고서의 ...

주제어

#생물교육 식물 증산작용 탐구 실험 동료검토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성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생물교육 식물 증산작용 탐구 실험 동료검토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