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Cognitive Process and Play Plans, Practice and Evaluation of Free Choice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며,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청원군에 소재한 1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학급의 유아 14명(남: 8명, 여: 6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11개월(남: 만 5년 10개월, 여: 만 6년 1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as와 Naglieri(1997)에 의해 개발된 ...
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며,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청원군에 소재한 1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학급의 유아 14명(남: 8명, 여: 6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11개월(남: 만 5년 10개월, 여: 만 6년 1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as와 Naglieri(1997)에 의해 개발된 CAS 검사도구를 문수백, 이영재, 여광응, 조석희(2007)가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시킨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는 22일 동안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유아가 놀이 계획 및 평가표에 계획하고 수행, 평가한 것과 본 연구자가 관찰하여 기록한 자유 선택 활동 관찰 기록표를 확인하여 놀이 일치 정도에 따라 점수화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를 통해 측정된 표준점수의 기준에 따라 집단으로 분류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지 기능의 전체 척도와 하위척도인 계획기능, 주의집중, 동시처리, 순차처리의 특성과 자유 선택 활동의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에 대하여 F검증과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은 106.50(SD=12.49)으로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과정의 특성은 순차처리가 가장 높았고, 계획기능, 동시처리, 주의집중의 순으로 나타났다. 집단별로 살펴보면, 인지 과정 특성이 높은 집단은 순차처리와 동시처리가 높게 나타났고, 주의집중과 계획기능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보통 집단은 순차처리, 계획기능, 동시처리, 주의집중 모두 보통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52.57%로 중간 정도의 일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른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인지 과정의 발현 정도가 높은 집단의 유아가 보통 집단의 유아보다 일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높음: 60.54%, 보통: 47.80%). 넷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전체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로 살펴보면, 언어 영역에서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5. 인지 과정 특성의 하위척도별로 살펴보면, 계획기능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역할 놀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집중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쌓기 놀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처리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컴퓨터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보통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차처리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언어 영역에서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5.
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는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며,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청원군에 소재한 1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학급의 유아 14명(남: 8명, 여: 6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11개월(남: 만 5년 10개월, 여: 만 6년 1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as와 Naglieri(1997)에 의해 개발된 CAS 검사도구를 문수백, 이영재, 여광응, 조석희(2007)가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시킨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는 22일 동안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유아가 놀이 계획 및 평가표에 계획하고 수행, 평가한 것과 본 연구자가 관찰하여 기록한 자유 선택 활동 관찰 기록표를 확인하여 놀이 일치 정도에 따라 점수화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를 통해 측정된 표준점수의 기준에 따라 집단으로 분류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라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지 기능의 전체 척도와 하위척도인 계획기능, 주의집중, 동시처리, 순차처리의 특성과 자유 선택 활동의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에 대하여 F검증과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은 106.50(SD=12.49)으로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과정의 특성은 순차처리가 가장 높았고, 계획기능, 동시처리, 주의집중의 순으로 나타났다. 집단별로 살펴보면, 인지 과정 특성이 높은 집단은 순차처리와 동시처리가 높게 나타났고, 주의집중과 계획기능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보통 집단은 순차처리, 계획기능, 동시처리, 주의집중 모두 보통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52.57%로 중간 정도의 일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른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인지 과정의 발현 정도가 높은 집단의 유아가 보통 집단의 유아보다 일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높음: 60.54%, 보통: 47.80%). 넷째, 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전체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로 살펴보면, 언어 영역에서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5. 인지 과정 특성의 하위척도별로 살펴보면, 계획기능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역할 놀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집중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쌓기 놀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처리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컴퓨터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p< .05, 사후 검증한 결과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보통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차처리의 발현 정도에 따른 집단 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언어 영역에서 높은 집단과 보통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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