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자유선택활동 운영 및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하여 살펴보고 교사가 유아반의 자유선택활동을 운영 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 있는 어린이집 교사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자유선택활동 운영 및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하여 살펴보고 교사가 유아반의 자유선택활동을 운영 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 있는 어린이집 교사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하루일과중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1시간30분-2시간 사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일과 운영은 대부분의 기관에서 하루에 두 번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선택활동 계획방법에 있어서는 연간교육 계획안에 의해서 운영하며, 영역선택은 선택한 영역 앞에 상징물을 걸고 놀이를 실시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운영이 잘 되는 영역은 쌓기영역 이었으며, 운영이 안 되는 영역은 음률영역 이었다. 영역의 인원 수 제한 방법에 있어서는 제한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평가에 대해서는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을 살펴본 결과 ‘스스로 교구를 선택 하도록 상호작용을 지지 한다’, ‘개방적인 질문, 충분한 대화를 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 한다’ 와 같은 교사의 역할이 큰 기관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는 역할은 경력이 낮은 교사일수록 잘하고 있는 반면, ‘유아가 잘 보이는 위치에서 유아들의 활동을 관찰하며 발달 상황을 점검’ 하는 역할은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학력에 따른 교사의 역할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자유선택활동에 있어 교사가 지각하는 문제점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교재교구의 부족, 유아의 문제 행동지도의 어려움, 정리정돈 지도의 어려움, 다른 업무 수행으로 인한 어려움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기관별로 차이를 보였다. 교사 경력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문제점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은 반면, 학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즉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일수록 ‘특별활동으로 인한 자유선택활동시간이 부족하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다른 업무 수행’을 문제점으로 지적 하였다. 이상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연령별, 활동유형별, 활동목적, 활동인원 등을 고려하여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의 놀이지도의 목적은 높은 질의 성숙된 자유선택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여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극대화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교사연수를 통한 교사교육과 장학의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교사 인력을 보충함으로써 과중한 업무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침해하는 문제를 완화 할 수 있다. 즉 교사의 인력을 보충하여 교사의 업무를 줄이고 교사들이 활동을 계획, 연구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다고 본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자유선택활동 운영 및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하여 살펴보고 교사가 유아반의 자유선택활동을 운영 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 있는 어린이집 교사 4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하루일과중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1시간30분-2시간 사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일과 운영은 대부분의 기관에서 하루에 두 번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선택활동 계획방법에 있어서는 연간교육 계획안에 의해서 운영하며, 영역선택은 선택한 영역 앞에 상징물을 걸고 놀이를 실시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운영이 잘 되는 영역은 쌓기영역 이었으며, 운영이 안 되는 영역은 음률영역 이었다. 영역의 인원 수 제한 방법에 있어서는 제한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평가에 대해서는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을 살펴본 결과 ‘스스로 교구를 선택 하도록 상호작용을 지지 한다’, ‘개방적인 질문, 충분한 대화를 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 한다’ 와 같은 교사의 역할이 큰 기관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는 역할은 경력이 낮은 교사일수록 잘하고 있는 반면, ‘유아가 잘 보이는 위치에서 유아들의 활동을 관찰하며 발달 상황을 점검’ 하는 역할은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학력에 따른 교사의 역할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자유선택활동에 있어 교사가 지각하는 문제점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교재교구의 부족, 유아의 문제 행동지도의 어려움, 정리정돈 지도의 어려움, 다른 업무 수행으로 인한 어려움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기관별로 차이를 보였다. 교사 경력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문제점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은 반면, 학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즉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일수록 ‘특별활동으로 인한 자유선택활동시간이 부족하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다른 업무 수행’을 문제점으로 지적 하였다. 이상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연령별, 활동유형별, 활동목적, 활동인원 등을 고려하여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의 놀이지도의 목적은 높은 질의 성숙된 자유선택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여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극대화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교사연수를 통한 교사교육과 장학의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교사 인력을 보충함으로써 과중한 업무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침해하는 문제를 완화 할 수 있다. 즉 교사의 인력을 보충하여 교사의 업무를 줄이고 교사들이 활동을 계획, 연구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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