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직업카드 개발 연구 The Study on Development of Vocational Cards for Career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참여할 수 있고,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정보들이 있으면서 흥미에 대한 주관적이고 개별적인 이유 파악이 가능한 비표준화 흥미검사 도구인 직업카드를 Holland유형에 기초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을 구안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직업카드 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참여할 수 있고,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정보들이 있으면서 흥미에 대한 주관적이고 개별적인 이유 파악이 가능한 비표준화 흥미검사 도구인 직업카드를 Holland유형에 기초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을 구안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직업카드 개발에서는 지적장애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지적장애인의 취업 및 적성직종, 흥미, 선호도, 희망직업, 상호 관련 요소가 포함된 진로․직업․전환교육 교육과정, Holland의 직업적 성격 유형, 직업카드 및 교재․교구 개발에 관한 문헌과 직업카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진로․직업․진로상담․특수교육 전문가 11명을 자문위원으로 선정하여 이들 전문가의 자문을 얻고, 현장의 특수교사 30명에게 5단계 Likert 척도와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 구안 및 적용에서는 선행연구와 전문가, 특수교사 2인,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지적장애 6명에게 사전 적용하여 수정․보완하여, 4명의 특수교사가 모두 19명의 지적장애 고등학생에게 현장 적용하여 학생 소감문과 5단계 Likert 척도 평가지, 수업 교사의 개방형 질문지와 5단계 Likert 척도 평가지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는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직업과 관련된 그림과 단어만으로 구성된 보조직업카드를 함께 개발하였다. 색채심리를 반영하여 카드의 테두리에 색을 달리하고 직업카드 뒷면에 직업설명, 필요능력, 준비방법에 대한 핵심 단어의 색을 구분하여 지적장애 학생들의 개인별 장애 상태를 고려한 특징을 가진다. 또한 개발한 직업카드의 직업은 Holland유형별 직업을 청소년을 위한 한국직업전망서, 미래의 직업세계, 지적장애의 흥미․선호도․희망직업,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직업 교과서,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직업실 운영 실태와 지적장애 수행 가능한 직종을 분석한 선행 연구를 통해 42개의 직업을 추출하였다. 개발한 직업카드는 42개 직업의 직업카드와 3개의 빈 카드, 42개의 보조직업카드와 3개의 빈 카드로 총 90장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카드 규격은 7.0×9.5cm이며 기입내용에는 직업명, Holland유형 및 카드번호, 직업캐릭터, 직업설명, 필요능력, 준비방법, 관련학과, 관련자격, 관련직업, 관련단체 등 1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보조직업카드의 앞면은 직업카드의 앞면과 같이 직업명, 직업캐릭터, 카드번호를 기입하였고, ‘보조직업카드’라는 단어를 명시하여 구분이 용이하게 하였으며, 뒷면에는 직업관련 그림과 단어 등의 항목이 기입되었다.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의 목표는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의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흥미유형을 발견하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로를 계획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과직업의 세계 3차시, 자기이해 3차시, 진로의사결정 1차시, 총 7차시로 구성하였다. 진로교육 활동안에는 교사용 수업안 7개, 학생 활동지 7개, 학생 참고자료 5개, 교사참고자료 1개가 포함되어 있다. 현장 적용 결과 지적장애 학생들은 직업카드 활동과 진로교육 활동에 만족하며,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자신의 흥미 유형에 대해 알게 됨은 물론 직업의 정보 습득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았다. 수업을 직접 실행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점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며, 학생의 직업 흥미와 직업 세계를 넓히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하여 현장에서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직업카드와 진로교육 활동안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지적장애 학생들의 자기결정능력, 사회성 함양, 직업 가치관 형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Holland유형에 기초하여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점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학년, 장애 유형별 직업카드와 직업사전, 직업가치, 직업윤리, 직업기술 등의 다양한 형태의 직업카드와 다양한 디자인의 직업카드 개발 연구, 진로관련 변인의 효과 분석 연구, 다른 형태의 흥미검사 도구와 비교를 통해 지적장애 학생들의 흥미를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참여할 수 있고,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정보들이 있으면서 흥미에 대한 주관적이고 개별적인 이유 파악이 가능한 비표준화 흥미검사 도구인 직업카드를 Holland유형에 기초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을 구안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직업카드 개발에서는 지적장애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지적장애인의 취업 및 적성직종, 흥미, 선호도, 희망직업, 상호 관련 요소가 포함된 진로․직업․전환교육 교육과정, Holland의 직업적 성격 유형, 직업카드 및 교재․교구 개발에 관한 문헌과 직업카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진로․직업․진로상담․특수교육 전문가 11명을 자문위원으로 선정하여 이들 전문가의 자문을 얻고, 현장의 특수교사 30명에게 5단계 Likert 척도와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 구안 및 적용에서는 선행연구와 전문가, 특수교사 2인,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지적장애 6명에게 사전 적용하여 수정․보완하여, 4명의 특수교사가 모두 19명의 지적장애 고등학생에게 현장 적용하여 학생 소감문과 5단계 Likert 척도 평가지, 수업 교사의 개방형 질문지와 5단계 Likert 척도 평가지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는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직업과 관련된 그림과 단어만으로 구성된 보조직업카드를 함께 개발하였다. 색채심리를 반영하여 카드의 테두리에 색을 달리하고 직업카드 뒷면에 직업설명, 필요능력, 준비방법에 대한 핵심 단어의 색을 구분하여 지적장애 학생들의 개인별 장애 상태를 고려한 특징을 가진다. 또한 개발한 직업카드의 직업은 Holland유형별 직업을 청소년을 위한 한국직업전망서, 미래의 직업세계, 지적장애의 흥미․선호도․희망직업,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직업 교과서,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직업실 운영 실태와 지적장애 수행 가능한 직종을 분석한 선행 연구를 통해 42개의 직업을 추출하였다. 개발한 직업카드는 42개 직업의 직업카드와 3개의 빈 카드, 42개의 보조직업카드와 3개의 빈 카드로 총 90장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카드 규격은 7.0×9.5cm이며 기입내용에는 직업명, Holland유형 및 카드번호, 직업캐릭터, 직업설명, 필요능력, 준비방법, 관련학과, 관련자격, 관련직업, 관련단체 등 1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보조직업카드의 앞면은 직업카드의 앞면과 같이 직업명, 직업캐릭터, 카드번호를 기입하였고, ‘보조직업카드’라는 단어를 명시하여 구분이 용이하게 하였으며, 뒷면에는 직업관련 그림과 단어 등의 항목이 기입되었다.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동안의 목표는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의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흥미유형을 발견하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로를 계획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과직업의 세계 3차시, 자기이해 3차시, 진로의사결정 1차시, 총 7차시로 구성하였다. 진로교육 활동안에는 교사용 수업안 7개, 학생 활동지 7개, 학생 참고자료 5개, 교사참고자료 1개가 포함되어 있다. 현장 적용 결과 지적장애 학생들은 직업카드 활동과 진로교육 활동에 만족하며,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자신의 흥미 유형에 대해 알게 됨은 물론 직업의 정보 습득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았다. 수업을 직접 실행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점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며, 학생의 직업 흥미와 직업 세계를 넓히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하여 현장에서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직업카드와 진로교육 활동안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지적장애 학생들의 자기결정능력, 사회성 함양, 직업 가치관 형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Holland유형에 기초하여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점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학년, 장애 유형별 직업카드와 직업사전, 직업가치, 직업윤리, 직업기술 등의 다양한 형태의 직업카드와 다양한 디자인의 직업카드 개발 연구, 진로관련 변인의 효과 분석 연구, 다른 형태의 흥미검사 도구와 비교를 통해 지적장애 학생들의 흥미를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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