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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구현에 관한 연구 : MBL과 통찰적 탐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alization of Inquiry-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Theory : Focused on MBL and Insightful Inquiry 원문보기


이보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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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경적 관점의 형성이라는 환경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포착한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에 공감하며,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을 환경교육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의의를 탐색하여 이 이론이 지닌 고유한 관점을 포착하고, 이를 반영한 탐구 모형을 개발하여,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구현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이 가진 교육적 의의를 재조명하였다. 탐구중심 환경교육은 과학적 탐구와 통찰적 탐구, 즉 넓은 의미에서의 탐구를 통해 환경적 관점의 형성이라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둘째, MBL의 환경 탐구적 가치를 인식하고,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과학적 탐구(scientific inquiry)를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MBL을 활용한 과학적 탐구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와 함께 MBL의 기기적 편의성이 환경과 환경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고, 그러한 특징으로 환경적 관점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셋째, 탐구중심 환경교육 관련 연구 중 그 내용이 지닌 비중에 비해 활발한 논의가 필요한 통찰적 탐구(insightful inquiry)의 구체화를 위한 초석으로 통찰적 탐구의 절차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탐구 과정은 배경 탐구 질문 → 자료 수집 및 해석 → 세부적인 탐구 질문 → 논리․개념의 구성 → 구성된 논리․개념의 검토 →결론 및 의미의 확장 → 추가적인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이 탐구 과정을 토대로 통찰적 탐구의 한 유형을 실제로 탐구하여 통찰적 탐구 모형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넷째,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구현에 적절한 방향으로 과학적 탐구와 통찰적 탐구가 융합된 넓은 의미의 탐구를 조명하고, 넓은 의미의 탐구에 적절한 탐구 내용으로서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가치를 재조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의 구현을 지향점으로 삼아 과학적 탐구와 통찰적 탐구의 형태를 가시화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을 교육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모형을 개발하고자 할 때, 탐구중심 환경교육의 중요한 ...

주제어

#환경교육 탐구중심 환경교육 MBL 과학적 탐구 통찰적 탐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보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두곤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ⅵ, 85장
키워드 환경교육 탐구중심 환경교육 MBL 과학적 탐구 통찰적 탐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10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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