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 분석 및 지도방안
Analyses of poetic dictions and images of poetry in elementary school reading textbooks and teaching plans for poetry 원문보기


김은정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동시를 올바로 이해하고 동시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접할 수 있게 하여 폭 넓은 시작품의 수용 자세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읽기 교과서에 실린 동시들에 제시된 시어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그것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동시들이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부합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그러한 동시들을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선행 연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으로 삼을 텍스트를 제한하여 제시하고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읽기 교과서에 나타난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의 표현에 관한 논의 준거로 삼고자 시어의 의미와 시적 기능에 관한 이론들과 이미지의 의미와 이미지의 기능에 관하여 살펴보았고,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를 활용한 동시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전 학년에 수록된 동시 중에서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만으로 국한하여 총 84편을 분석하였다. 시어 분석은 시어의 의미를 유형화하여 물질,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정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6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1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