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유아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하위 요인별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하는 E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5세 유아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 2회씩 10주 동안 20회에 걸쳐 난타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매주 2회씩 실험 집단에서 활동한 곡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지도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병래(1997)의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지능 체크리스트 ‘교사용 관찰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Mayer와 Salovey(1996)가 고안한 것을 이병래가 수정․번안한 후 1, 2, 3차 검사도구 현장검증 과정을 거쳐 총 31문항으로 구성한 교사용 유아 관찰 검사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타악기 중심 난타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
저자 | 공미라 |
---|---|
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유아교육 전공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81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18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