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유아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공미라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유아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타악기 중심의 난타활동이 하위 요인별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하는 E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5세 유아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 2회씩 10주 동안 20회에 걸쳐 난타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매주 2회씩 실험 집단에서 활동한 곡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지도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병래(1997)의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지능 체크리스트 ‘교사용 관찰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Mayer와 Salovey(1996)가 고안한 것을 이병래가 수정․번안한 후 1, 2, 3차 검사도구 현장검증 과정을 거쳐 총 31문항으로 구성한 교사용 유아 관찰 검사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타악기 중심 난타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미라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유아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8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1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