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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가 화장품의 현황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w-price cosmetics actual use and purchase behavior of teenagers 원문보기


김보람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예술학과(메이크업.특수분장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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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급성장하던 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화장품 가격을 낮춘 저가 화장품이 출시되었다. 대표적인 이미지 산업인 화장품 시장에서 사람들은 저가 화장품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 관측하였지만 저가 화장품 브랜드는 이러한 우려와는 달리 큰 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미샤’의 성장과 함께 저가 화장품 브랜드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고, 저렴한 이미지가 가격 외 품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일반 브랜드 화장품과의 경쟁력이 약화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화장품 소비가 증가되고 있는 10대 여성을 중심으로 저가 브랜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수도권과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1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총 239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에 대한 자료수집 기간은 2011년 10월 10일부터 24일까지 2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람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디자인예술학과(메이크업.특수분장전공)
지도교수 최인려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2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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