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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장단을 이용한 음악치료 방법 연구 : 자폐성 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공아영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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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반 장애아동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을 중심으로 5개월 간 20회기에 걸쳐 한국 전통 타악기인 꽹과리, 징, 장구, 북 등을 이용하여 전래의 전통장단을 교육함으로써 나타나는 아동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국악장단이 자폐성 장애아동을 음악적으로 치료하는데 있어 일반 음악치료 분야에 비해 동일하거나 보다 효과적임을 밝히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지난 2010년 이래로 자폐성 장애아동과 지적발달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국악장단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치료 교육을 진행한 바 있는데, 이로부터 지적발달 장애아동이 인지력이나 사회성의 발달을 가져오는 것에 비하여 자폐성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주의집중행동이 증가하고 부적응행동이 감소를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고, 특히 공격성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이에 국악장단을 이용한 자폐 아동에 대한 치료의 연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여러 가지의 선행 연구 결과들을 검토해볼 수 있었는데, 음악이 자폐성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은 이미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일정 정도 이상의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음악치료를 진행하고 수용하는 주체들이 모두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국악장단을 이용한 음악치료와 관련된 연구는 초보적인 수준을 넘지 못하는 현실을 발견하게 되었고, 때문에 국악장단이 자폐 아동의 임상적 음악치료에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악장단이 가진 음악치료적 효과가 일반 음악치료의 그것과 동일한 양상에 있음을 밝히고자 두 가지의 문제를 기본적으로 설정하였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 타악기와 국악장단을 활용한 연주활동이 자폐 아동의 주의집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전통 타악기와 국악장단을 활용한 연주활동이 자폐 아동의 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두 가지 문제의 확인을 위하여 매 치료시간마다 중재 시간을 조성하고 아동이 국악장단을 이용한 치료 과정을 통하여 변화하는 양상을 수적으로 기록하였다. 또 가장 일반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Gugak Jangdan (Korean classical music rhythm) would have the same or better therapeutic effects o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 or than general music therapy. It's specifically meant to provide Gugak Jangda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아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성녀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35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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