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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관현악 曲에서의 무속장단 분석 : 김대성 曲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hamanist rhythm in Korean classical music : mainly on Kim Daeseong's works 원문보기


이석종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국악학과 타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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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장단이 복잡하고 난해하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무속음악을 소재한 한 창작곡 가운데, 현재 활발한 작곡활동을 하고 있는 작곡가 김대성의 작품 중 에서 무속 장단이 사용된 국악 관현악 곡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의 곡 중에서도 굿 장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한 관현악 곡 <선부리>, <청산>, <열반> 세 곡을 중심으로 무속장단이 현대 창작 음악에서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어지는가를 살펴보았다. <선부리> - 관현악 곡 <선부리>에서는 진도 씻김굿 장단인 선부리장단과 경기도당굿 장단인 도살풀이 장단, 봉동채 장단, 겹마치기 장단, 넘김채 장단, 당악 장단이 사용되었으며, 각 악곡은 장단별로 나뉘어져 있다. ‘선부리 장단 대목’에서는 진도씻김굿 장단인 선부리 장단을 원 빠르기인♩=100~120 보다 관현악곡에서 두 배 가량 느리게 연주(♩=56)함으로써 웅장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도살풀이장단 대목’에서는 경기도당굿에서의 도살풀이장단 리듬구조인 2·2·2·2·2·2를 그대로 연주하였다. 그러나 장고 가락은 선율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봉동채 장단 대목’에서는 3소박 5박으로 된 원 장단이 관현악에서 5박째(♪♩)강세가 나타나는 특징적인 형태로 연주된다. ‘넘김채 장단 대목’에서는 경기도당굿에서 넘김채 장단의 역할성을 관현악에서 수용하여 앞 대목과 뒷 대목의 가교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청산> - 관현악 곡 <청산>은 경기 성주굿에서의 푸살 장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ainly analyzes Korean orchestral music employing shamanist rhythm of some works of Kim Daeseong who is actively working on composition, among shamanist music which is not known well because of its complicated and difficult rhythm. We examined how shamanist rhythm is expressed in modern c...

주제어

#국악관현악 관현악 무속장단 김대성곡 타악 한국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석종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학과 타악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51 p.
키워드 국악관현악 관현악 무속장단 김대성곡 타악 한국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64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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