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변화하는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스타일의 시장 전쟁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입소문 법칙에 기원을 둔 다른 표현 방식이 기도하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이 TV를 필두로 한 이른바 4대 매체의 광고를 중심으로 일방적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졌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대화를 통한 쌍방향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외식업계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있었다. 블로그 마케팅 또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조금 더 보완한다면 일반 기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업체 운영자들은 소셜미디어와 만나기 힘든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의 대화가 부족하다. 보수적인 한국 상점들의 마인드를 잘 풀어내야 하고, 개방적인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외식 소비 형태를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변화하는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스타일의 시장 전쟁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입소문 법칙에 기원을 둔 다른 표현 방식이 기도하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이 TV를 필두로 한 이른바 4대 매체의 광고를 중심으로 일방적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졌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대화를 통한 쌍방향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외식업계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있었다. 블로그 마케팅 또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조금 더 보완한다면 일반 기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업체 운영자들은 소셜미디어와 만나기 힘든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의 대화가 부족하다. 보수적인 한국 상점들의 마인드를 잘 풀어내야 하고, 개방적인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외식 소비 형태를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외식 산업에서 대학생들의 취향과 경제성에 민감하게 대처함과 동시에 효용적인 마케팅을 위해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외식 소비 형태를 알아보는 한편 외식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문제점을 파악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은 소셜미디어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고, 시간 날 때 마다 수시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점심과 저녁에는 주로 외식을 하고 있다. 대체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기업체 소셜미디어(블로그, 미니홈피 등)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용하여 외식(주류포함)관련 상품을 구매(이용)하기 위한 선택 조건으로 가격을 우선시 하고, 이용목적 역시 할인을 통한 절약을 위한 것이라는 응답률이 높았다.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한 학생들의 만족도에서도 가격이 만족하다는 응답이 많은 것을 보아 부담되는 외식비를 줄이고자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용하는 것이다. 반면에 마음에 드는 외식 관련 상품이 없거나 다른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나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외식 업체에서 좀 더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할 부분이다.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만족도는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었지만, 할인으로 인한 불만족과 피해 사례도 많다. 음식의 맛과 양이 다르거나, 추가 금액 발생, 서비스의 불친절 등이 그 이유이다. 또한 과대․허위 광고도 학생들에게 외식 업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고 있다. 외식업체에서는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불리한 차별 대우를 하지 않는 점을 각인시키는 광고 구성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용 시 절차의 간소화, 업주들의 소셜미디어 교육, 사용 지역 범위의 확대 등의 개선을 통하여 소비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본원적 의미 속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신뢰도가 검증된 업체가 많아진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변화하는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스타일의 시장 전쟁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입소문 법칙에 기원을 둔 다른 표현 방식이 기도하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이 TV를 필두로 한 이른바 4대 매체의 광고를 중심으로 일방적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졌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대화를 통한 쌍방향 메시지 전달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외식업계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있었다. 블로그 마케팅 또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조금 더 보완한다면 일반 기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업체 운영자들은 소셜미디어와 만나기 힘든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의 대화가 부족하다. 보수적인 한국 상점들의 마인드를 잘 풀어내야 하고, 개방적인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외식 소비 형태를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외식 산업에서 대학생들의 취향과 경제성에 민감하게 대처함과 동시에 효용적인 마케팅을 위해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외식 소비 형태를 알아보는 한편 외식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문제점을 파악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은 소셜미디어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고, 시간 날 때 마다 수시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점심과 저녁에는 주로 외식을 하고 있다. 대체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기업체 소셜미디어(블로그, 미니홈피 등)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용하여 외식(주류포함)관련 상품을 구매(이용)하기 위한 선택 조건으로 가격을 우선시 하고, 이용목적 역시 할인을 통한 절약을 위한 것이라는 응답률이 높았다.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한 학생들의 만족도에서도 가격이 만족하다는 응답이 많은 것을 보아 부담되는 외식비를 줄이고자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용하는 것이다. 반면에 마음에 드는 외식 관련 상품이 없거나 다른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나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외식 업체에서 좀 더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할 부분이다. 외식 관련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만족도는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었지만, 할인으로 인한 불만족과 피해 사례도 많다. 음식의 맛과 양이 다르거나, 추가 금액 발생, 서비스의 불친절 등이 그 이유이다. 또한 과대․허위 광고도 학생들에게 외식 업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고 있다. 외식업체에서는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불리한 차별 대우를 하지 않는 점을 각인시키는 광고 구성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용 시 절차의 간소화, 업주들의 소셜미디어 교육, 사용 지역 범위의 확대 등의 개선을 통하여 소비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본원적 의미 속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신뢰도가 검증된 업체가 많아진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The social media marketing has been suggested as a new paradigm of shopping. Social media marketing is a new marketing strategy based on ‘viral marketing’. Social marketing is focusing on the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while the existing marketing strategies stress advertising on TV, radio, newsp...
The social media marketing has been suggested as a new paradigm of shopping. Social media marketing is a new marketing strategy based on ‘viral marketing’. Social marketing is focusing on the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while the existing marketing strategies stress advertising on TV, radio, newspaper, or magazine. Marketing by blog comments is a common way of food industry advertising. It seems that social media marketing will help food industry expand. However, many food business owners cannot utilize social media as advertising yet, so they have problems with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The food industries have to study how consumers determine their meals and the relation between it and social media marketing.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university students’ propensity to consume and propose that food business comprehend and compensate some problems of social media marketing. University students usually use social media items. They purchase social media items on social commerce sites. Their main point to use social media is saving money by using discount coupons for their meals because they often dine out for lunch and dinner. On the other hand, a lot of students were unsatisfied with social media items about foods and did not use it. It seems that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social media’s food items, but there are many instances of fraud and discontent; demanded an additional charge, low quality and less quantity of foods, and unfair treatments. These make negative effects on awareness of social media marketing. Food businesses intended to utilize social media marketing are required to improve their services and confidences, and extend availabilities. Food business needs to serve variety items. Food businesses have to maintain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mutual trust and respect, so they can use social marketing positively.
The social media marketing has been suggested as a new paradigm of shopping. Social media marketing is a new marketing strategy based on ‘viral marketing’. Social marketing is focusing on the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while the existing marketing strategies stress advertising on TV, radio, newspaper, or magazine. Marketing by blog comments is a common way of food industry advertising. It seems that social media marketing will help food industry expand. However, many food business owners cannot utilize social media as advertising yet, so they have problems with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The food industries have to study how consumers determine their meals and the relation between it and social media marketing.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university students’ propensity to consume and propose that food business comprehend and compensate some problems of social media marketing. University students usually use social media items. They purchase social media items on social commerce sites. Their main point to use social media is saving money by using discount coupons for their meals because they often dine out for lunch and dinner. On the other hand, a lot of students were unsatisfied with social media items about foods and did not use it. It seems that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social media’s food items, but there are many instances of fraud and discontent; demanded an additional charge, low quality and less quantity of foods, and unfair treatments. These make negative effects on awareness of social media marketing. Food businesses intended to utilize social media marketing are required to improve their services and confidences, and extend availabilities. Food business needs to serve variety items. Food businesses have to maintain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mutual trust and respect, so they can use social marketing posi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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