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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유아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 원문보기


황경미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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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인을 기르는 것 보다는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유아과학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STS 교육의 목적과도 깊은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STS 교육은 통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유아기에 적절하다. 그리고 유아를 교육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이며 교사가 가지고 있는 신념은 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과학교육의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STS 접근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현직교사에 대한 STS 과학교육 연수의 필요성과 예비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STS에 대해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발견하고, STS를 유아과학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현직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은 과학 및 기술의 본질과 STS 상호작용에 대하여 어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
나. 현직교사들의 경력에 따른 과학 및 기술의 본질과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 현직교사들의 근무기관의 설립유형에 따른 과학 및 기술의 본질과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라. 예비교사들의 교육연한에 따른 과학 및 기술의 본질과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마. 현직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의 STS 인지상황과 인지경로, 교사교육의 참여의지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에 따라 서울 경기 지역의 유치원에 재직 중인 공·사립 유치원 교사 245명과 서울 경기 지역의 3년제 및 4년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졸업반 학생(예비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 조사를 위한 검사도구인 TBA-STS를 사용하여 반응을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보다 현직교사가 단순한 견해(합리적이지 않은 견해)를 나타내는 문항이 더 많았으며 11문항 중 4개의 문항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현직교사들을 경력에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누어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세 집단 모두 단순한 견해를 나타내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세 집단 모두 응답한 양상은 비슷하게 나타나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직교사의 근무기관 유형별(국공립 및 사립)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역시 두 집단 모두 단순한 견해를 나타내는 비율이 높았으며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예비교사들의 교육연한(3년제 및 4년제)에 따른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4년제 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보다 3년제 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더 단순한 견해를 나타낸 문항이 있었으나,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현직 및 예비교사의 STS 인지상황을 조사한 결과 처음 보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현직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STS 교사교육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Children's science education doesn't lie in raising science intellectuals, but in building up their science knowledge. This is related to STS education, which pursues the preparation for the future by building up individual's science knowledge and also has a great effect on childhoo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경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5, 1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43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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