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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서화에 나타난 미술치료적 의미 연구 :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art therapeutic meaning of graffiti art : focused on creation of Jean Michel Basquiat 원문보기


김애자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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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술치료의 주요기법인 낙서 방식의 미술작업을 통해서 자신의 불안, 분노, 공격성을 분출해내며 화가의 삶을 살아낸 바스키아의 낙서화를 중심으로 미술치료적 의미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검은 피카소라고 불렸던 낙서화가 장 미셸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는 1980년부터 마약 과다복용으로 생을 마감한 1988년까지 약 9년간 열정적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다. 정규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바스키아에게 낙서는 특정한 조형적 구성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그의 예술적 표현 욕구를 발현하여 대중과 소통하는 통로가 되었다. 낙서는 의식적인 인위성보다는 무의식적인 본능의 표출이 강하여, 낙서자의 순간적인 움직임과 내재되어 있는 인간성의 가장 원초적인 감성적 표현수단이다. 낙서는 활동 그 자체의 흥미 때문에 일어나는 자유로운 발동에서 표현들이 행해지므로, 경직된 상태에서는 나올 수 없는 자유분방한 내면적 표현들이 거침없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낙서 방식을 통해 바스키아는 작품 속에서 자신의 억압된 정서와 욕구를 표출하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아동의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면서 즉흥적이고 거침없는 선들과 붓질, 강렬한 색채들, 단순한 형태 등의 낙서가 지닌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다. 바스키아의 초기―내적 욕구 탐색기―작품들에는「캐딜락 달, 1981」, 「무제(붉은 남자), 1981」가 있으며, 중기―내적 욕구 표출기―작품들에는 「이익I, 1982」, 「조니펌프의 소년과 개, 1982」, 「무제(1960), 1983」, 「트럼펫, 1984」이 있고, 후기―자기 수용기―작품들에는 「탐욕자, 1986」, 「죽음에 올라타기, 1988」가 있다. 이 작품들은 자유로운 낙서 방식을 통해 자신의 억압된 불안, 분노, 공격성을 표출하고 있다. 초기 작품들에서 끊어지거나 여러 번 그은 선, 사물들과 얼굴 내부가 생략된 인물 형태의 상징을 통해 불안이 나타나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회피하고 있지만, 중기ㆍ후기 작품들로 갈수록 절제된 선을 사용하고, 인물의 세부 묘사와 단어 사용 등을 통해서 점차 내면의 불안, 분노, 공격성을 승화된 형태로 반복해서 표현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작품의 공간 구성에 있어서 초기 작품들은 주요 대상의 위치가 과거와 관련된 왼쪽 영역에 나타나는데, 이것은 바스키아의 ...

주제어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애자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박경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8 p.
키워드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53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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