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석교사제의 발전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종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수석교사제의 발전방안 연구 김 종 희 (2011. 12)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홍 후 조) 수석교사제는 수업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수석교사로 선발하여 동료교사의 수업을 컨설팅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확산함으로써 전체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수석교사제는 1981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공무원 인사행정 제도의 개선방향’ 연구에서 처음 제안되어 2008년부터 4년간 교육과학기술부의 시범운영과 2011년의 법제화를 거쳐 2012년에는 본격적 시행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여전히 수석교사의 역할과 지위, 활동에 필요한 지원, 수석교사로서의 자질 등 제도의 시행을 둘러싼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석교사제의 정착·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석교사제 시범운영의 성과는 무엇인가? 둘째, 수석교사제 시범운영의 보완점은 무엇인가? 셋째, 수석교사제에 대한 학교관리자, 수석교사, 일반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수석교사제의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42명의 초·중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수석교사․학교관리자 11명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수석교사제 시범운영의 주요 성과는 수석교사제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한 것으로, 단선형 교원자격체계와 이원적 교원자격체계의 시험적용을 통해 기존의 단선형 교원자격체계를 교수직과 관리직으로 분리하는 이원적 교원자격체계로 전환하게 되었다. 수석교사의 규모도 점차적으로 확대하였으며 수석교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담당 수업시수 1/2 경감, 월 40만원의 연구 활동비 지급 등의 지원방안이 마련되었다. 또한 수석교사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학부모·대학교수·수석교사가 참여하는 선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석교사의 역량평가를 실시하되 선발과정을 1․2차로 분리 운영함으로써 그 엄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수석교사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3가지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첫째, 수석교사와 학교관리자간에 발생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Research on Improving the Master Teacher System Kim Jong-Hee December 2011 Kore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Supervisor Hong Hu-Jo) The master teacher system has been introduced to help enhance the professional qualities of all teachers through selected teachers with expertise who woul...

주제어

#수석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118 p.
키워드 수석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961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