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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오늘날 박물관, 미술관은 공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과 함께 보존기관의 역할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으로서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미국의 박물관협회가 발간한 교육개혁 운동과 관련해 박물관을 연계하는 보고서 1984년 출판된 “신세기를 위한 박물관”과 1992년 발간된 “수월성과 공평성: 박물관의 교육과 공공성”이라는 두 보고서와 영국의 “공동의 재산: 영국의 박물관과 학습”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모두 박물관의 기능을 보존, 수집, 소장의 개념에서 나아가 박물관,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함으로써 가치 있는 체험이 가능한 교육기관으로서 거듭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도 반영되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감상영역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함께 미술 감상 교육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지목되는 미술관은 간접적인 자료를 통해 접할 수 있었던 미술작품을 실제적 경험을 통해 학습의욕을 자극할 수 있으며, 흥미를 유발 시키고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감성적 능력을 키워주고 미술관을 학습공간이나 생활문화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미술관을 학교 교육과정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미술관과 학교와의 연계가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현재 교육과정 중 감상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료 및 교재의 부족과 교사자신의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미술관을 이용한 미술교육은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을 미술 교사를 위한 연수를 통해 극 복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한 활용방안으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미술관과 교사의 연계를 위해 교사를 위한 미술관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미술관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삼성미술관 LEEUM을 선정하고 국외 미술관으로 The Museum of Modern Art, The J. Paul Getty Museum, Tate Modern 미술관의 교사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
저자 | 하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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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백윤수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101 p. |
키워드 | 미술관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964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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