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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칸트 이전의 윤리 사상가들은 도덕의 토대를 주로 자연, 행복, 쾌락과 같은 경험적인 요소에서 찾고자 했다. 칸트의 관점에서 보면 이와 같은 입장은 도덕이 가져야 할 객관성과 보편성을 획득할 수 없다. 칸트는 경험적이고 외부적인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어떤 조건에도 흔들리지 않는 보편적인 도덕 법칙을 세우고자 했다. 이러한 칸트의 사상은 가치혼란과 비도덕적인 현상이 증가하는 오늘날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 법칙을 수립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칸트의 저서인 『윤리 형이상학 정초』중 제1절을 기초로 하며, 특히 칸트 윤리학의 출발점이 되는 선의지와 의무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칸트의 도덕 철학은 선의지로부터 출발한다. 칸트는 선의지가 현상계와 예지계를 통틀어 그 자체로 가장 선한 의지이며, 무조건적인 가치를 가진다고 말한다. 인간의 행위는 바로 선의지를 바탕으로 하였을 때만 도덕적인 가치를 지닌다. 전통적인 윤리 사상가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지성, 용기, 건강, 행복과 같은 가치들도 선의지를 전제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악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떤 행위가 도덕적인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의도된 결과나 인간의 경향성과 같은 외부적이고 타율적인 조건은 모두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조건들은 인간의 도덕적 행위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경향성을 충족하는 데 더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칸트에 의하면 선의지는 인간의 이성 안에 토대를 두고 있다. 모든 유기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합목적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인간의 보존과 행복을 추구하는 자연의 의도에 가장 적합한 도구가 본능이라면 이성은 그 자체로 선한 선의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즉, 이성은 경향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선한 의지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선의지는 이성에 이미 ...
저자 | 김영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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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덕윤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창래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36장 |
키워드 | Kant, Immanuel 선의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964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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