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함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학이란 학문이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학문임을 주지시키고 여러 산업분야에서 적용되는 사례들을 충분히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교사의 역할 뿐 아니라 수학 교과서에도 다양한 실생활 관련 문제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것처럼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학문이라는 것을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야 할 것이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그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만 익혀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방법에 익숙해져 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확률, 통계 단원은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키와 몸무게의 평균, 주사위 던지는 문제, 주머니에서 구슬을 꺼내는 문제 등 구태의연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단원에 비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최대한 쉽게 확률, 통계 단원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또한 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주로 사용되지만, 우리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 이해를 돕고, 수학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이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련된 문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의학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최근 노후 대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
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함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학이란 학문이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학문임을 주지시키고 여러 산업분야에서 적용되는 사례들을 충분히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교사의 역할 뿐 아니라 수학 교과서에도 다양한 실생활 관련 문제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것처럼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학문이라는 것을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야 할 것이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그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만 익혀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방법에 익숙해져 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확률, 통계 단원은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키와 몸무게의 평균, 주사위 던지는 문제, 주머니에서 구슬을 꺼내는 문제 등 구태의연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단원에 비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최대한 쉽게 확률, 통계 단원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또한 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주로 사용되지만, 우리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 이해를 돕고, 수학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이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련된 문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의학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최근 노후 대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산관리 방법으로 저축, 보험,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을 활용하여 우리가 배운 범위에서 해결할 수 있는 주식 투자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함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수학이란 학문이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학문임을 주지시키고 여러 산업분야에서 적용되는 사례들을 충분히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교사의 역할 뿐 아니라 수학 교과서에도 다양한 실생활 관련 문제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것처럼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학문이라는 것을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야 할 것이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그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만 익혀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방법에 익숙해져 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확률, 통계 단원은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키와 몸무게의 평균, 주사위 던지는 문제, 주머니에서 구슬을 꺼내는 문제 등 구태의연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단원에 비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최대한 쉽게 확률, 통계 단원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또한 수학은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으로써 공학 분야에 주로 사용되지만, 우리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 이해를 돕고, 수학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이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련된 문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의학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최근 노후 대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산관리 방법으로 저축, 보험,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 통계 단원의 개념을 활용하여 우리가 배운 범위에서 해결할 수 있는 주식 투자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