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 교육품질이 교육만족, 고객태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ducation qual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 of mouth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조종면허연수 교육품질이 교육만족, 고객태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일원변량분석결과 학력에 따라 교육품질의 확신성(F=1.949) 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3.508, p<.05), 신뢰성(F=4.432, p<.05), 공감성(F=3.436, p<.05), 유형성(F=3.861,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3.273, p<.05). 그리고 직업에 따라 교육품질의 유형성(F=1.983), 확신성(F=1.876) 하위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2.509, p<.05), 신뢰성(F=2.404, p<.05), 공감성(F=2.153,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514, p<.05). 또한 학력에 따라 구전의도(F=2.509)와 고객태도(F=1.072) 및 직업에 따라 구전의도(F=1.847)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에 따라 고객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984, p<.05).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교육품질에 따른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다중회귀분석에서 교육만족(F=186.062, p<.001)은 교육품질의 신뢰성(t값 .009)에서, 구전의도(F=179.280,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273), 신뢰성(t값 -.605)에서, 고객태도(F=113.975,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933), 신뢰성(t값 -1.131)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조종면허연수 교육품질이 교육만족, 고객태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일원변량분석결과 학력에 따라 교육품질의 확신성(F=1.949) 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3.508, p<.05), 신뢰성(F=4.432, p<.05), 공감성(F=3.436, p<.05), 유형성(F=3.861,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3.273, p<.05). 그리고 직업에 따라 교육품질의 유형성(F=1.983), 확신성(F=1.876) 하위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2.509, p<.05), 신뢰성(F=2.404, p<.05), 공감성(F=2.153,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514, p<.05). 또한 학력에 따라 구전의도(F=2.509)와 고객태도(F=1.072) 및 직업에 따라 구전의도(F=1.847)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에 따라 고객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984, p<.05).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교육품질에 따른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다중회귀분석에서 교육만족(F=186.062, p<.001)은 교육품질의 신뢰성(t값 .009)에서, 구전의도(F=179.280,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273), 신뢰성(t값 -.605)에서, 고객태도(F=113.975,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933), 신뢰성(t값 -1.131)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교육만족에 따른 구전의도의 회귀분석에서 구전의도는 가설검정 결과 t값이 35.009(p=.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참여자의 고객태도에 따른 구전의도의 회귀분석에서 가설검정 결과 t값이 31.679(p=.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동력수상레저기구, 교육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
본 연구의 목적은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조종면허연수 교육품질이 교육만족, 고객태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일원변량분석결과 학력에 따라 교육품질의 확신성(F=1.949) 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3.508, p<.05), 신뢰성(F=4.432, p<.05), 공감성(F=3.436, p<.05), 유형성(F=3.861,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3.273, p<.05). 그리고 직업에 따라 교육품질의 유형성(F=1.983), 확신성(F=1.876) 하위요인을 제외한 반응성(F=2.509, p<.05), 신뢰성(F=2.404, p<.05), 공감성(F=2.153,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에 따라 교육만족요인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514, p<.05). 또한 학력에 따라 구전의도(F=2.509)와 고객태도(F=1.072) 및 직업에 따라 구전의도(F=1.847)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에 따라 고객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984, p<.05).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교육품질에 따른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의 다중회귀분석에서 교육만족(F=186.062, p<.001)은 교육품질의 신뢰성(t값 .009)에서, 구전의도(F=179.280,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273), 신뢰성(t값 -.605)에서, 고객태도(F=113.975, p<.001)는 교육품질의 반응성(t값 1.933), 신뢰성(t값 -1.131)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교육만족에 따른 구전의도의 회귀분석에서 구전의도는 가설검정 결과 t값이 35.009(p=.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연수 참여자의 고객태도에 따른 구전의도의 회귀분석에서 가설검정 결과 t값이 31.679(p=.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동력수상레저기구, 교육품질, 교육만족, 구전의도, 고객태도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ear the effect of the education quality with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of mouth.
The result of analysis of an education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intention of word-of mouth with vital statistical feature of participa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ear the effect of the education quality with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of mouth.
The result of analysis of an education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intention of word-of mouth with vital statistical feature of participants motorizing marine leisure vehicle.
The academic ability influences responsiveness(F=3.508, p<.05), reliability(F=4.432,p<.05), sympathy(F=3.436,p<.05) and tangibles(F=3.861, p<.05) except assurance(F=1.949) statistically. And the ability also influences an education satisfaction(F=3.273, p<.05).
A job influences reaction(F=1.983, p<.05), reliance(F=1.876, p<.05), and empathy(F=2.153, p.05), assurance(F=1.876) of the education quality.
But, the academic ability doesn't influence intention of word-of mouth(F=2.509) and customer's attitude(F=1.072).
And a job influences customer's attitude(F=2.984, p<.05) statistically.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an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of mouth with an education quality, an education satisfaction influences 4 facts; responsiveness(F=3.508, p<.05), reliability(F=4.432, p<.05), empathy(F=3.436, p<.05), tangibles(F=3.861, p<.05) except reliability(F=1.949) of an education quality, intention of word-of mouth does 3 facts except responsiveness, assurance of an education quality statistically.
In regression analysis of an education satisfaction, the result is as follow. An education quality influences intention of word-of mouth(p<.001).
In regression analysis of an customer's attitude, customer's attitude influences also intention of word-of mouth(p<.001).
Keyword : motorizing marine leisure vehicle, education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word-of mouth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ear the effect of the education quality with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of mouth.
The result of analysis of an education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intention of word-of mouth with vital statistical feature of participants motorizing marine leisure vehicle.
The academic ability influences responsiveness(F=3.508, p<.05), reliability(F=4.432,p<.05), sympathy(F=3.436,p<.05) and tangibles(F=3.861, p<.05) except assurance(F=1.949) statistically. And the ability also influences an education satisfaction(F=3.273, p<.05).
A job influences reaction(F=1.983, p<.05), reliance(F=1.876, p<.05), and empathy(F=2.153, p.05), assurance(F=1.876) of the education quality.
But, the academic ability doesn't influence intention of word-of mouth(F=2.509) and customer's attitude(F=1.072).
And a job influences customer's attitude(F=2.984, p<.05) statistically.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an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and intention of word-of mouth with an education quality, an education satisfaction influences 4 facts; responsiveness(F=3.508, p<.05), reliability(F=4.432, p<.05), empathy(F=3.436, p<.05), tangibles(F=3.861, p<.05) except reliability(F=1.949) of an education quality, intention of word-of mouth does 3 facts except responsiveness, assurance of an education quality statistically.
In regression analysis of an education satisfaction, the result is as follow. An education quality influences intention of word-of mouth(p<.001).
In regression analysis of an customer's attitude, customer's attitude influences also intention of word-of mouth(p<.001).
Keyword : motorizing marine leisure vehicle, education quality, education satisfaction, customer's attitude, word-of mouth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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