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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AR 및 WAVE 기반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실기시험 전자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Boat Operator Computer Scoring System Based on LiDAR and WAV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4, 2019년, pp.504 - 510  

문정환 ((주)카네비컴 기술연구소) ,  윤재준 ((주)카네비컴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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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의 기존 수기채점방식을 전자채점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실기시험항목을 분석하여 현재의 실기시험 시스템의 개념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디지털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LiDAR센서와 WAVE통신을 통한 전자채점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험선에서는 LiDAR 및 시험관 평가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채점 데이터가 통합처리장치에서 WAVE통신을 통해 육상 관제센터로 전송되어 응시자의 데이터를 저장/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및 검증했다. 둘째, 사행 과제를 평가함에 있어서 기존에 목시관측 또는 막대기를 사용한 것을 대신하여 LiDAR를 이용함으로써 정확한 거리측정이 가능해졌고, 정확한 거리정보를 시험선 통합처리장치를 통해 시험관 평가입력장치에 신속하게 표출했다. 셋째, 시험선에서 취득한 평가점수 데이터를 육상 관제센터로 유실없이 고속으로 전송하기 위해 활용한 WAVE통신에서 원활한 전송 및 처리가 가능함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actical test items were analyzed to extend the existing scoring method for boat operator licenses to an electronic scoring method. We have attempted to digitize the method within the current practical test system scope and have developed an electronic scoring system using LiDAR sensors and WAV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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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상레저의 대중화에 따른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실기시험의 객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 수기채점방식에서 전자채점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현재의 실기시험 시스템의 개념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디지털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LiDAR센서와 WAVE통신을 통한 전자채점 시스템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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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E 프로토콜 스택 소프트웨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WAVE 프로토콜 스택 소프트웨어는 WPM(①), WAVE API(②), iwconfig와 WSM과 IP application의 응용 S/W(③) 계층으로 구성된다(Fig. 4).
국내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발급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국내에서는 면허 발급에 필요한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동차 운전면허 실기시험이 부분적으로 전자채점을 도입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수상레저기구의 실기시험에 전자채점을 도입한 경우는 없다.
LiDAR는 어떻게 거리를 측정하는가? 사행 평가시 시험선이 사행부표 통과 시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LiDAR 센서를 사용했다. LiDAR는 PLD (Pulsed laser diode)에서 발사된 레이저 빔이 목표물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저 빔 간 시간 차이(ToF, Time of flight)를APD(Avalanche photodiode)로 인지하여 거리를 측정한다(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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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W. J. and B. Y. Jang (2013), Analyses of the Advanced Countries' Related Regulations and Perceptions to Improvement Directions for Water Leisure Activation, J. Navig. Port, Vol. 37, No. 4, pp. 419-427. 

  2. Hong, J. W. , J. Y. Mok, I. J. Yun and J. A. Lee (2016), Improvement Measures for Leisure Boat Management System in Korea, Korea maritime institute, pp. 73-74. 

  3. Hwang, T. W. (2017), IT convergence-based V2X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Vol. 54, p. 7. 

  4. Implementing Regulations in Road Traffic Act (2019),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6373&efYd=20181231#0000, Accessed at 17 May 2019. 

  5. Korea Coast Guard (2019), Water-Related Leisure Activities Portal, https://imsm.kcg.go.kr/WRMS/WlhLicWritten.do, Accessedat 17 June 2019. 

  6. Marine department (2019), https://www.mardep.gov.hk/en/pub_services/ocean/pleasure.html, Accessed at 14 May 2019. 

  7. Marina portal (2019), http://marinaportal.kr/rb/?c=5/32&uid=4457, Accessed at 21 May 2019. 

  8. MPA Singapore (2019), https://www.mpa.gov.sg/web/portal/home/port-of-singapore/craft-licensing-and-port-clearance/licensing-ofpleasure-craft/introduction-to-pleasure-craft-licensing, Accessed at 14 May 2019. 

  9. Transport Canada (2019), Application type selection, https://www.pcl-pep.snbservices.ca/1001/pubweb/default.aspx?lang=en-CA, Accessed at 14 May 2019. 

  10. Yun, J. J. , J. C. Choi and J. H. Moon (2018), A design on Optical System of LiDAR Sensor for Unmanned Vessel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3, No. 1, pp. 168-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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