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인식되면서, 외식 소비자들의 선택은 환경 친화적인지를 우선 의식하면서, 현대인들의 생활에 ‘친환경’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 등 자연주의 마케팅을 앞세운 ‘친환경 레스토랑’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레스토랑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레스토랑의 친환경 지향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나, 친환경을 실천하는 레스토랑이 많지 않고,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활동과 레스토랑의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환경 친화적인 레스토랑의 중요성을 고취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4일 까지 4주간에 걸쳐 레스토랑을 방문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4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하여 ...
최근 들어서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인식되면서, 외식 소비자들의 선택은 환경 친화적인지를 우선 의식하면서, 현대인들의 생활에 ‘친환경’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 등 자연주의 마케팅을 앞세운 ‘친환경 레스토랑’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레스토랑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레스토랑의 친환경 지향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나, 친환경을 실천하는 레스토랑이 많지 않고,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활동과 레스토랑의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환경 친화적인 레스토랑의 중요성을 고취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4일 까지 4주간에 걸쳐 레스토랑을 방문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4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하여 SPSS Win Ver. 18.0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 요인분석, IPA,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친환경 레스토랑 속성은 ‘식재료 원산지 표시’로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비품의 재활용,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 에너지 절감 등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과 지각된 품질과의 회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5개의 요인 중 친환경 식재료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중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요인이 레스토랑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의 외식산업 분야에서 미비한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외식고객의 요구도 분석과 지각된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외식 기업 측면의 환경 친화적인 경영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이를 향상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식재료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것, 음식물 쓰레기의 절감,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시키면서 환경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개선시키는 등, 환경을 살리는 프로그램이 기업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 친환경 레스토랑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친환경 레스토랑을 직접 방문해본 소비자의 비율이 낮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표본을 확대하여 친환경 레스토랑에 대한 외식소비자들의 인식 및 경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서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인식되면서, 외식 소비자들의 선택은 환경 친화적인지를 우선 의식하면서, 현대인들의 생활에 ‘친환경’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 등 자연주의 마케팅을 앞세운 ‘친환경 레스토랑’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레스토랑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레스토랑의 친환경 지향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나, 친환경을 실천하는 레스토랑이 많지 않고,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활동과 레스토랑의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환경 친화적인 레스토랑의 중요성을 고취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4일 까지 4주간에 걸쳐 레스토랑을 방문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4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하여 SPSS Win Ver. 18.0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 요인분석, IPA,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친환경 레스토랑 속성은 ‘식재료 원산지 표시’로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비품의 재활용,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 에너지 절감 등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과 지각된 품질과의 회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5개의 요인 중 친환경 식재료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중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요인이 레스토랑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의 외식산업 분야에서 미비한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외식고객의 요구도 분석과 지각된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외식 기업 측면의 환경 친화적인 경영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이를 향상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식재료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것, 음식물 쓰레기의 절감,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시키면서 환경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개선시키는 등, 환경을 살리는 프로그램이 기업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 친환경 레스토랑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친환경 레스토랑을 직접 방문해본 소비자의 비율이 낮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표본을 확대하여 친환경 레스토랑에 대한 외식소비자들의 인식 및 경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nvironmental pollution being recognized seriously, consumers became eco-friendly when they eating-out or purchase. Therefore, ‘eco-friendly’ had been getting higher in people’s life these days. Many ‘eco-friendly restaurants’ managed naturalism marketing that gained popularity for consumers. Re...
Environmental pollution being recognized seriously, consumers became eco-friendly when they eating-out or purchase. Therefore, ‘eco-friendly’ had been getting higher in people’s life these days. Many ‘eco-friendly restaurants’ managed naturalism marketing that gained popularity for consumers. Restaurant is that all the people are using it and highly regard restaurant’s directional eco-friendly. However, only a few green restaurants and research about managed green restaurants. Accordingly, this study focuses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research about the influence of the restaurant’s green practices with perceived qualit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urthermore, inbreathe importance about green restaurant, and lay the groundwork for green practices of restaurant. A total of 344 restaurant custom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from October 17th to November 14th, 201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mographic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SPSS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nsumers recognized that ‘indicating the origin of food product’ is an important attribute of the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Second, 5 factors of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are identified, ‘education and communication’ factor, ‘recycle’ factor, ‘green food product’ factor, ‘green material/goods’ factor, and ‘energy-saving’ factor. Third, the ‘green food product’ factor had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quality. The ‘green food product’ factor and the ‘green material/goods’ factor had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Through this study, the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on perceived quality, image, purchase intention were observed, which once lacked in the previous studies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Therefore, food company needs to planned a program to protect the environment from pollution to make consumer gain confidence about restaurant. This study has limits in that only a few percentages of consumers who visit the green restaurant in Seoul, rather than the nationwide green restaurants.
Environmental pollution being recognized seriously, consumers became eco-friendly when they eating-out or purchase. Therefore, ‘eco-friendly’ had been getting higher in people’s life these days. Many ‘eco-friendly restaurants’ managed naturalism marketing that gained popularity for consumers. Restaurant is that all the people are using it and highly regard restaurant’s directional eco-friendly. However, only a few green restaurants and research about managed green restaurants. Accordingly, this study focuses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research about the influence of the restaurant’s green practices with perceived qualit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urthermore, inbreathe importance about green restaurant, and lay the groundwork for green practices of restaurant. A total of 344 restaurant custom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from October 17th to November 14th, 201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mographic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SPSS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nsumers recognized that ‘indicating the origin of food product’ is an important attribute of the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Second, 5 factors of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are identified, ‘education and communication’ factor, ‘recycle’ factor, ‘green food product’ factor, ‘green material/goods’ factor, and ‘energy-saving’ factor. Third, the ‘green food product’ factor had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quality. The ‘green food product’ factor and the ‘green material/goods’ factor had a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Through this study, the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erformance on perceived quality, image, purchase intention were observed, which once lacked in the previous studies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Therefore, food company needs to planned a program to protect the environment from pollution to make consumer gain confidence about restaurant. This study has limits in that only a few percentages of consumers who visit the green restaurant in Seoul, rather than the nationwide green restaur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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