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인공급업체와 외식업체간 B2B 관계마케팅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Business to Business Relationship Marketing in Wine Supplier and Food Service Firm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3, 2010년, pp.188 - 204  

전현모 (세종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업체의 와인구매담당자, 즉 소믈리에,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고객장기 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마케팅 요인을 파악함과 동시에 장기지향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관계의 질인 신뢰와 몰입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써 내수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인공급업체의 영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설문조사는 2010년 1월 15일부터 2월 13일까지 30일간 실시하였으며, 서울 시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와인바 등의 와인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15.0과 AMOS 7.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요인분석, 경로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관계마케팅 요인 중에서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자 전문성 요인은 신뢰와 정서적 몰입을 통하여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that have positive effects on customer long-term orientation concerning wine purchasing personnels of domestic dinging companies such as sommeliers and managers. By figuring out the qualities of relationship such as the roles of trust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요인이 신뢰와 몰입,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여 치열한 경쟁 체재 하에 놓인 와인 공급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 그러나 기업마다 관계지속에 대한 이유가 서로 상이하고 관계몰입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단차원적 개념보다는 다차원적 개념 접근이 필요하다(Yoon MH·Kim DB 2008).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의 매개변수로 다차원적 몰입과 함께 신뢰를 제시하여 결과변수인 장기 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그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와인판매 외식업체의 와인 구매담당자, 즉 소믈리에,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고객장기지향성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마케팅 요인을 파악함과 동시에 장기지향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관계의 질인 신뢰와 다차원 몰입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써 내수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인 공급업체의 영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관계마케팅 요인 중에서 판매자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유사성, 유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매개변수로 신뢰, 정서적 몰입, 계산적 몰입을, 종속변수로 장기 지향성을 설정하여 각 요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모형과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판매자 전문성은 신뢰에 유의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유사성은 신뢰에 유의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유대는 신뢰에 유의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관계마케팅 요인은 신뢰에 유의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신뢰는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신뢰는 장기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정서적 몰입은 장기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계산적 몰입은 장기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몰입은 장기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매자의 전문성은 무엇을 반영하는가? Bendapudi N & Berry LL(1997)은 서비스 파트너에 대한 전문성은 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파트너가 보유하고 있는 능력의 적절성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판매자의 전문성은 지식, 경험, 그리고 종합적인 능력을 반영한다. 고객과 유능한 판매자가 서로 영향을 줄 때, 그들은 그들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하는 증가된 가치를 받는다.
와인 기업이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우호적인 관계 유지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소비재인 와인을 공급하는 와인 기업의 특성상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우호적인 관계 유지는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충성도가 높은 장기 거래 고객일수록 재 구매 성향이 높고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한 비용보다 장기 거래 고객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더욱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Hwang HS․Kim KH 2008).
관계마케팅이란? 관계마케팅의 개념은 Berry LL(1983)에 의해 공식적으로 도입되어, 고객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며 향상시키는 마케팅활동으로 정의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