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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능력시험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분석 연구
Analysis of the TOPIK listening test by comparing with other foreign language test 원문보기


유소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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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논의는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다른 외국어 능력 평가와 구체적으로 비교한 논의는 없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과 견줄 수 있는 숙달도 평가인 TOEFL iBT, 신 HSK, 신 JLPT와 듣기 문항의 문항타당도를 비교 분석하여 개선안을 모색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듣기는 의사소통 능력의 네 가지 기술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발달되어야 할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평가 도구의 질을 높여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듣기 시험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하게 측정하여야 한다. 즉, 평가 시험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were many discussions of TOPIK before, but it is difficult to see study comparing with other foreign language test. This paper is valuable to propose an alternative plan analyzed with TOEFL iBT, HSK, JLPT in listening part for validity.
Among the four sensory aspects of communication, list...

주제어

#한국어능력시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소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96 p.
키워드 한국어능력시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14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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