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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의 초급 듣기영역 문항 분석 연구 원문보기


송영승 (영남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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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은 숙달도를 평가하는 공인 평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시험의 중요도와 결과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험이 위상에 맞는 평가 도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수험생의 요구에 맞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평가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숙달도를 평가할 때 중요한 쟁점이 되는 언어 능력의 구인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명시되었는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각 외국어능력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에서 지정한 문항 유형과 선행연구에 나타난 듣기 평가의 구성요인들을 토대로 각 외국어능력시험 문항들을 분석하고 평가도구의 타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 문항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능력시험의 경우 다른 외국어시험보다 평가 구인의 설계가 정교하게 이루어져 있지 않다. 평가 구인과 문항 유형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is the significance and use of this exam has expanded, the need for an organized study of the TOPIK test and a professional evaluation, that meets the demands of TOPIK test takers arose.
This paper aims to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listening section of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승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혁화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700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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