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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영화의 미장센 요소로서 색채의 감성효과에 관한 연구 : 영화 <거미숲>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은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뷰티색채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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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의미를 전달하는 주된 부분은 시각적인 면에 두고 있고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먼저 인지되기 때문에 영화를 본 후 떠올려 볼 때 대개는 스토리 보다는 하나의 인상적인 장면으로 먼저 재생시키게 된다. 영화의 시각적 구성요소로는 미장센세팅, 조명, 색채, 배우, 의상, 분장 등의 많은 부분을 포함한다. 미장센(Mise-en-Scène)은 장면화(putting into the scene)라는 뜻의 불어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뉴웨이브의 감독들이 영화 미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일반화 되었다. 색채는 미장센의 의미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그 어떤 요소들보다 중요성을 가진다. 색채가 가지고 있는 고유성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미장센을 구성한다면, 감독의 의도를 색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에서 의도적으로 색을 이용하는 경우는 다양한 장르 영화중에서 공포·스릴러·미스터리 영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스릴과 공포, 악몽과 환상, 의식과 무의식의 여러 뒤섞임을 표현한 영화 <거미숲>을 중심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크게 감성효과에 따른 색채의 상징성 분석과 미장센에 의한 색채구성의 분석이다. 미장센 안에서 색채의 감성에 대한 상징성과 색채구성을 중심으로, 영화 <거미숲>과 적용사례로 영화 <장화, 홍련>의 색채구성을 함께 분석한다. 두 영화는, 주인공의 분열된 자아 설정과 환영, 비현실에 대한 공통된 설정으로 인물의 심리묘사를 그려내는 과정에서 강렬한 색상의 대비와 상징적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해석이 가능 하다. 두 영화의 색채구성에 대한 분석으로 ...

Keyword

#영화 미장센 색채감성 N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아
학위수여기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뷰티예술학과 뷰티색채학
지도교수 신인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94 p.
키워드 영화 미장센 색채감성 N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24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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