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이 영상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매체로 영화를 꼽을 수 있다. 영화는 모든 것이 시각화 될 뿐 아니라 관객의 감성을 유발함으로써 가장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영역까지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 된다는 점에서 색채의 감성적 활용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색채에서 느껴지는 감성과 영화(스캔들)에 나타낸 인물 성격에 따른 색채 사용에서의 감성 공감도를 알아봄으로, 영화에서 색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연구가 이뤄져야함을 제시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 색채의 기본 원리와 영상에서 사용된 색채사례에 관한 고찰을 하였으며 영화<스캔들>의 시대적 배경인 조선시대 의 사회적 관념과 색채, 주인공의 성격 및 심리, 시나리오 등을 분석하여 배색 표를 만들었다. 이에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캔들)에서의 색채감성과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 일치도의 분석결과 등장인물인 숙부인, 조씨 부인, 조원 등 심리적 변화에 따라 색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배색 또한 형용사 ...
현대 사회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이 영상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매체로 영화를 꼽을 수 있다. 영화는 모든 것이 시각화 될 뿐 아니라 관객의 감성을 유발함으로써 가장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영역까지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 된다는 점에서 색채의 감성적 활용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색채에서 느껴지는 감성과 영화(스캔들)에 나타낸 인물 성격에 따른 색채 사용에서의 감성 공감도를 알아봄으로, 영화에서 색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연구가 이뤄져야함을 제시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 색채의 기본 원리와 영상에서 사용된 색채사례에 관한 고찰을 하였으며 영화<스캔들>의 시대적 배경인 조선시대 의 사회적 관념과 색채, 주인공의 성격 및 심리, 시나리오 등을 분석하여 배색 표를 만들었다. 이에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캔들)에서의 색채감성과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 일치도의 분석결과 등장인물인 숙부인, 조씨 부인, 조원 등 심리적 변화에 따라 색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배색 또한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물론 디자이너의 창작성이 나타나긴 했으나 같은 색이라 해도, 등장인물의 나이, 성격, 지위와 성별에 따라서도 채도나 명도, 배색을 달리하였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역시 일반적인 이미지 배색 감정에 벗어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영화 스캔들에서 주인공 심리의 색채표현이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과의 일치도 에서 살펴본 결과 조씨 부인 의 화려하고 세련되면서도 질투와, 욕망의 표현색채는 동적인 공간에 주된 색이 분포 되어 있었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숙부인의 성격은 정적인 공간에 주된 색이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영화에서의 색채는 인물의 심리적 표현 및 전체적인 의도 까지도 알 수 있으므로 영화 표현 요소 중에서 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에 좀 더 신중하고 정확한 색채 감성 기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의상색이나 배경색을 전적으로 그때그때 보여 지는 화면색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 정확하지 않은 색을 통해 배색 띠를 만들 수 밖 에 없었다는 것이다. 둘째, 영화분석을 한 영화만을 하였기에 충분한 상관관계를 입증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는 좀 더 다양한 영화를 통해 관객이 느끼는 색 공감대의 연구가 필요하며, 색체기획의 표준모델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 후 연구 과제로는 충분한 영화의 분석을 통해 설득력 있는 모델을 구축하여 직접적으로 영화 기획 단계부터 전략적으로 색체전략을 수립, 실행하여 영화의 완성도 및 흥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이 영상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매체로 영화를 꼽을 수 있다. 영화는 모든 것이 시각화 될 뿐 아니라 관객의 감성을 유발함으로써 가장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영역까지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 된다는 점에서 색채의 감성적 활용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색채에서 느껴지는 감성과 영화(스캔들)에 나타낸 인물 성격에 따른 색채 사용에서의 감성 공감도를 알아봄으로, 영화에서 색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연구가 이뤄져야함을 제시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 색채의 기본 원리와 영상에서 사용된 색채사례에 관한 고찰을 하였으며 영화<스캔들>의 시대적 배경인 조선시대 의 사회적 관념과 색채, 주인공의 성격 및 심리, 시나리오 등을 분석하여 배색 표를 만들었다. 이에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캔들)에서의 색채감성과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 일치도의 분석결과 등장인물인 숙부인, 조씨 부인, 조원 등 심리적 변화에 따라 색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배색 또한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물론 디자이너의 창작성이 나타나긴 했으나 같은 색이라 해도, 등장인물의 나이, 성격, 지위와 성별에 따라서도 채도나 명도, 배색을 달리하였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역시 일반적인 이미지 배색 감정에 벗어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영화 스캔들에서 주인공 심리의 색채표현이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과의 일치도 에서 살펴본 결과 조씨 부인 의 화려하고 세련되면서도 질투와, 욕망의 표현색채는 동적인 공간에 주된 색이 분포 되어 있었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숙부인의 성격은 정적인 공간에 주된 색이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영화에서의 색채는 인물의 심리적 표현 및 전체적인 의도 까지도 알 수 있으므로 영화 표현 요소 중에서 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에 좀 더 신중하고 정확한 색채 감성 기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의상색이나 배경색을 전적으로 그때그때 보여 지는 화면색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 정확하지 않은 색을 통해 배색 띠를 만들 수 밖 에 없었다는 것이다. 둘째, 영화분석을 한 영화만을 하였기에 충분한 상관관계를 입증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는 좀 더 다양한 영화를 통해 관객이 느끼는 색 공감대의 연구가 필요하며, 색체기획의 표준모델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 후 연구 과제로는 충분한 영화의 분석을 통해 설득력 있는 모델을 구축하여 직접적으로 영화 기획 단계부터 전략적으로 색체전략을 수립, 실행하여 영화의 완성도 및 흥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