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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김수영 시에 나타난 식물이미지를 중심으로 김수영 시의 미학과 시 정신의 내적원리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김수영 시에 나타나는 식물이미지들은 그 양상이 김수영의 시적 변모과정과 일치한다. 김수영의 시정신과 시사에 있어 일관되게 맥락을 이어온 식물이미지를 분석하는 일은 김수영 문학의 담론의 대상이 되어온 시 정신의 내적원리를 규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김수영시의 식물이미지 연구는 특정시편에 편중되거나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식물이미지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를 간과하여왔다. 특히 김수영의 시사에서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마지막 발표작품인 시「풀」은 많은 논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내적원리를 규명해 왔으나 그 해석의 의미체가 분분하여 보다 명확한 관점의 해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김수영 시에 나타난 식물이미지는 그의 문학적 상상력에 의하여 뿌리, 씨, 꽃, 풀을 표상하는 개체의 속명, 혹은 그와 관련된 한 연의 구절만으로도 시편 전체의 의미를 심화시켜 상상력의 공간을 확장하고 작품의 내적요소를 승화시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뿌리, 씨, 꽃, 풀의 식물이미지가 내포하고 있는 시적주제는 실존적 존재의 삶과 결부되어 부정적 현실과 존재의 근원탐구, 내면화된 자유와 사랑의 발현, 생성과 소멸의 연속성과 순환의 변증법, 온 몸의 힘과 생명의 시학으로 도출된다. 김수영의 현실인식은 현실적인 삶을 영위해야하는 생활인으로서의 비애와 자각, 현실성의 문제를 극복하고 이상향을 추구하는 주체로서 자유의지 확립 양상으로 나타나며 극복과 초월을 지향하는 자의식의 뿌리를 역사적 자각으로 굳건히 하고 뿌리의 존재와 가치를 성찰한다. 김수영의 정신적 지향점은 외부세계의 고정된 사실이나 가치에 있는 것이 아니다. 소시민적인 사소한 일상에서부터 사회적, 정치적 이데올로기까지 주어진 현실의 상황에 치열하게 맞서며 끊임없이 그가 추구한 것은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한 내면의 욕구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자유와 사랑에 대한 갈망이었다. 씨는 이러한 욕망의 내면적 잠재태로 무한의 자유와 사랑을 내포하고 단단한 씨 같은 욕망은 김수영에게 있어 미래의 시간이 된다. 꽃은 절대이상을 실현하는 영원성의 세계로 영원성의 획득은 죽음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죽음의 질서와 가치는 현존재의 창조적 탄생의 의미로 수립 된다. 꽃 연작시에서 꽃 이미지를 통하여 낙후된 현실과 절대이상 사이의 간극을 고정된 자아관념에서 탈피하여 진정한 내면적 존재의 탄생을 이루어가는 것으로 극복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꽃’ 이미지는 ‘꽃잎’ 이미지로 축소되어 타자화되고 사회적 ...
저자 | 이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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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학예술학과 문예창작전공 |
지도교수 | 김명인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ii, 82장 |
키워드 | 김수영 김수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071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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