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근거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의 구체적인 실제 적용방안을 유아교육현장에 제시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G시 소재의 D유치원의 만 4세 2개 학급의 유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남아11, 여아12)과 통제집단(남아 11, 여아 13)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47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2∼3회씩 총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오세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도구를 홍지연(2004), 조미영(2011)이 점수화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성 기술 검사 도구는 윤치연(2008)이 우리나라 유아를 대상으로 신뢰도와 ...
본 연구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근거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의 구체적인 실제 적용방안을 유아교육현장에 제시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G시 소재의 D유치원의 만 4세 2개 학급의 유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남아11, 여아12)과 통제집단(남아 11, 여아 13)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47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2∼3회씩 총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오세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도구를 홍지연(2004), 조미영(2011)이 점수화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성 기술 검사 도구는 윤치연(2008)이 우리나라 유아를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09)에 수록된 활동을 바탕으로 경력 6년 이상의 현직교사 5명이 참여하여 생활주제와 관련한 유아체육활동 16개를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6주 동안 매주 2∼3회씩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총 16회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해오던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에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근거로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 점수에 대한 전체점수와 하위요소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능력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후검사에서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의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전체적인 운동능력 점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하위영역인 ‘손동작 협응’, ‘동시 다발 동작’, ‘단일 동작 수행’, ‘운동속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였으나 ‘일반적 정적 협응’, ‘일반 동작 협응’ 점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여주지 못했다. ‘일반적 정적 협응’, ‘일반 동작 협응’의 영역에서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사회성 기술에서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후검사에서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 점수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은 운동능력에서는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의 사회성 기술에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근거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의 구체적인 실제 적용방안을 유아교육현장에 제시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G시 소재의 D유치원의 만 4세 2개 학급의 유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남아11, 여아12)과 통제집단(남아 11, 여아 13)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참여 유아는 총 47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2∼3회씩 총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오세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도구를 홍지연(2004), 조미영(2011)이 점수화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성 기술 검사 도구는 윤치연(2008)이 우리나라 유아를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09)에 수록된 활동을 바탕으로 경력 6년 이상의 현직교사 5명이 참여하여 생활주제와 관련한 유아체육활동 16개를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6주 동안 매주 2∼3회씩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총 16회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해오던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에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근거로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 점수에 대한 전체점수와 하위요소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능력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후검사에서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의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전체적인 운동능력 점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하위영역인 ‘손동작 협응’, ‘동시 다발 동작’, ‘단일 동작 수행’, ‘운동속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였으나 ‘일반적 정적 협응’, ‘일반 동작 협응’ 점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여주지 못했다. ‘일반적 정적 협응’, ‘일반 동작 협응’의 영역에서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사회성 기술에서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사후검사에서 일반적인 유아체육활동에 참여한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 점수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은 운동능력에서는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의 사회성 기술에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생활주제와 관련된 유아체육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유아의 운동능력과 사회성 기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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