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통의 욕구가 인터넷 기술과 만나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인간의 의사소통 영역은 더욱 확장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웹2.0 패러다임과 함께 등장한 것으로 개방, 참여, 공유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있어서 이용자는 지식과 정보 생산의 주체가 되고 지식과 정보는 개방되며, 이 지식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자유롭고, 쉬우며, 빨라졌다.
본 연구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장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익히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적 토대 마련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 미디어 중 현재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트위터의 표현 방식과 소통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위터의 표현 방식은 ‘간소화된 표현’, ‘대화적 표현’, ‘복합적 표현’으로 나눠볼 수 있고,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눠 볼 수 있다. ‘간소화된 표현’은 트위터의 1회 작성 시 글자 수 제약(140자 이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표현 방식이다. 문장 성분을 다 갖추지 않은 표현, 짧은 문장이 나열된 표현, 잘린 표현, 함축적 표현들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화적 표현’은 트위터는 불특정 독자를 전제로 하고 이야기를 나누듯이 표현하는 방식으로 음성 언어적 소통에 가까운 양상을 보였다. ‘복합적 표현’은 트위터 미디어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링크(Link) 기능을 통해서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멀티미디어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트위터를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트위터의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게시’는 트위터 이용자가 트위터에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내용을 전송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의사소통처럼 정보전달, 설득, 친교, 정서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구독’은 이용자 A가 B에게 팔로우를 신청해서 관계를 맺게 되면 A의 트위터에서 B가 트윗한 것들을 자동적으로 확인하여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전달’은 트위터 기능 중 ‘리트윗(Retweet)’과 관련된 소통 구조로 상대방의 트윗을 그대로 자신의 트위터에 옮겨서 게시하는 것을 말한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통의 욕구가 인터넷 기술과 만나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인간의 의사소통 영역은 더욱 확장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웹2.0 패러다임과 함께 등장한 것으로 개방, 참여, 공유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있어서 이용자는 지식과 정보 생산의 주체가 되고 지식과 정보는 개방되며, 이 지식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자유롭고, 쉬우며, 빨라졌다.
본 연구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장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익히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적 토대 마련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 미디어 중 현재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트위터의 표현 방식과 소통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위터의 표현 방식은 ‘간소화된 표현’, ‘대화적 표현’, ‘복합적 표현’으로 나눠볼 수 있고,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눠 볼 수 있다. ‘간소화된 표현’은 트위터의 1회 작성 시 글자 수 제약(140자 이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표현 방식이다. 문장 성분을 다 갖추지 않은 표현, 짧은 문장이 나열된 표현, 잘린 표현, 함축적 표현들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화적 표현’은 트위터는 불특정 독자를 전제로 하고 이야기를 나누듯이 표현하는 방식으로 음성 언어적 소통에 가까운 양상을 보였다. ‘복합적 표현’은 트위터 미디어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링크(Link) 기능을 통해서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멀티미디어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트위터를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트위터의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게시’는 트위터 이용자가 트위터에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내용을 전송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의사소통처럼 정보전달, 설득, 친교, 정서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구독’은 이용자 A가 B에게 팔로우를 신청해서 관계를 맺게 되면 A의 트위터에서 B가 트윗한 것들을 자동적으로 확인하여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전달’은 트위터 기능 중 ‘리트윗(Retweet)’과 관련된 소통 구조로 상대방의 트윗을 그대로 자신의 트위터에 옮겨서 게시하는 것을 말한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유명인의 글, 보도된 기사, 사고 현장을 알려주는 등의 관심사가 높은 트윗을 그대로 자신의 트위터에 옮겨 놓는다. 이것은 해당 트위터의 팔로워들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대화’는 트위터에서 이용자들끼리 생각이나 의견을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면대면 대화처럼 즉각적인 피드백은 이루어지지 않지만 시간적 간격을 둔 대화가 이루어지고 대화 도중 제 3자의 끼어들기도 확인할 수 있다. 대화가 시작되면 끝이 있듯이 트위터상에서 대화 또한 종결의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트위터 소통의 국어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하여 표현 방식 차원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하는 것과 소통 구조 차원에서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가려낼 수 있는 비판적 리터러시 교육과 상호 배려하는 의사소통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가 소셜 미디어의 표현 방식과 소통 구조의 분석을 통해 얕은 수준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에 그친 것은 한계점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소셜 미디어의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노력이 이어지기를 바란다.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통의 욕구가 인터넷 기술과 만나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인간의 의사소통 영역은 더욱 확장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웹2.0 패러다임과 함께 등장한 것으로 개방, 참여, 공유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있어서 이용자는 지식과 정보 생산의 주체가 되고 지식과 정보는 개방되며, 이 지식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자유롭고, 쉬우며, 빨라졌다.
본 연구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장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익히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적 토대 마련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 미디어 중 현재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트위터의 표현 방식과 소통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위터의 표현 방식은 ‘간소화된 표현’, ‘대화적 표현’, ‘복합적 표현’으로 나눠볼 수 있고,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눠 볼 수 있다. ‘간소화된 표현’은 트위터의 1회 작성 시 글자 수 제약(140자 이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표현 방식이다. 문장 성분을 다 갖추지 않은 표현, 짧은 문장이 나열된 표현, 잘린 표현, 함축적 표현들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화적 표현’은 트위터는 불특정 독자를 전제로 하고 이야기를 나누듯이 표현하는 방식으로 음성 언어적 소통에 가까운 양상을 보였다. ‘복합적 표현’은 트위터 미디어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링크(Link) 기능을 통해서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멀티미디어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동영상, 음악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트위터를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트위터의 소통 구조는 ‘게시’, ‘구독’, ‘답변’, ‘전달’, ‘대화’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게시’는 트위터 이용자가 트위터에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내용을 전송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의사소통처럼 정보전달, 설득, 친교, 정서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구독’은 이용자 A가 B에게 팔로우를 신청해서 관계를 맺게 되면 A의 트위터에서 B가 트윗한 것들을 자동적으로 확인하여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전달’은 트위터 기능 중 ‘리트윗(Retweet)’과 관련된 소통 구조로 상대방의 트윗을 그대로 자신의 트위터에 옮겨서 게시하는 것을 말한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유명인의 글, 보도된 기사, 사고 현장을 알려주는 등의 관심사가 높은 트윗을 그대로 자신의 트위터에 옮겨 놓는다. 이것은 해당 트위터의 팔로워들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대화’는 트위터에서 이용자들끼리 생각이나 의견을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면대면 대화처럼 즉각적인 피드백은 이루어지지 않지만 시간적 간격을 둔 대화가 이루어지고 대화 도중 제 3자의 끼어들기도 확인할 수 있다. 대화가 시작되면 끝이 있듯이 트위터상에서 대화 또한 종결의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트위터 소통의 국어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하여 표현 방식 차원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하는 것과 소통 구조 차원에서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가려낼 수 있는 비판적 리터러시 교육과 상호 배려하는 의사소통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가 소셜 미디어의 표현 방식과 소통 구조의 분석을 통해 얕은 수준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에 그친 것은 한계점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소셜 미디어의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노력이 이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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