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전통문화에는 경제교육적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그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통문화와 경제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6개의 내용영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
우리 전통문화에는 경제교육적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그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통문화와 경제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6개의 내용영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구안하였으며,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C유치원과 S유치원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1명)의 유아들이며, 연구도구는 박미자(2008)에 의해 개발된 유아경제개념 검사도구, Katz와 McClellan(1997)의 사회적 능력 관찰 범주를 변길희(2005)가 평정척도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사회적 능력 검사도구, 전경화(2001)가 개발한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를 백희숙(2006)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전통문화에 대한 인지와 선호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0년 5월 17일부터 7월 9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전통문화의 소박하고 베푸는 삶, 나눔과 협동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소비 생활 태도를 기르고, 기본 경제개념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과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책임 있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 시민을 양성한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나눔과 협동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및 친밀감 도모, 기본 경제개념 형성,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증진, 건전한 소비 생활 태도 증진, 공동체의식 증진으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영역은 일의 필요와 돈, 베풂과 분배, 소비와 지출계획, 물건 선택과 구매, 생산과 기술, 직업과 공동체적 삶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도입(전통문화내용 소개하기, 경제개념과 연계하기), 전개(관련활동과 연계 짓기, 활동 확장하기), 마무리 및 평가(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동기유발자, 언어적․비언어적 지원자 및 상호작용자, 시범자, 비계설정자, 환경준비자, 평가자로 규정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유아평가는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교사의 관찰, 작품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 실시 중, 실시 후에 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를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경제개념 및 하위영역인 희소성․선택․기회비용, 소비, 상품과 서비스, 화폐, 가격과 교환, 시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서는 전체 사회적 능력 및 하위영역인 개별적 특성, 사회적 기술, 또래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에서는 전체 전통문화 인지 및 하위영역인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문화재, 전통놀이, 전통예술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통문화 선호도에서는 전체 전통문화 선호도 및 의생활, 주생활, 문화재, 전통놀이, 전통예술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교육현장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 전통문화에는 경제교육적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그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통문화와 경제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6개의 내용영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구안하였으며,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C유치원과 S유치원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1명)의 유아들이며, 연구도구는 박미자(2008)에 의해 개발된 유아경제개념 검사도구, Katz와 McClellan(1997)의 사회적 능력 관찰 범주를 변길희(2005)가 평정척도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사회적 능력 검사도구, 전경화(2001)가 개발한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를 백희숙(2006)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전통문화에 대한 인지와 선호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0년 5월 17일부터 7월 9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전통문화의 소박하고 베푸는 삶, 나눔과 협동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소비 생활 태도를 기르고, 기본 경제개념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과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책임 있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 시민을 양성한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나눔과 협동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및 친밀감 도모, 기본 경제개념 형성,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증진, 건전한 소비 생활 태도 증진, 공동체의식 증진으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영역은 일의 필요와 돈, 베풂과 분배, 소비와 지출계획, 물건 선택과 구매, 생산과 기술, 직업과 공동체적 삶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도입(전통문화내용 소개하기, 경제개념과 연계하기), 전개(관련활동과 연계 짓기, 활동 확장하기), 마무리 및 평가(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동기유발자, 언어적․비언어적 지원자 및 상호작용자, 시범자, 비계설정자, 환경준비자, 평가자로 규정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유아평가는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교사의 관찰, 작품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 실시 중, 실시 후에 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아경제교육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를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경제개념 및 하위영역인 희소성․선택․기회비용, 소비, 상품과 서비스, 화폐, 가격과 교환, 시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서는 전체 사회적 능력 및 하위영역인 개별적 특성, 사회적 기술, 또래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에서는 전체 전통문화 인지 및 하위영역인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문화재, 전통놀이, 전통예술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통문화 선호도에서는 전체 전통문화 선호도 및 의생활, 주생활, 문화재, 전통놀이, 전통예술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경제개념, 사회적 능력,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교육현장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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