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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육학과 남녀 학생들의 체육교사 역할에 관한 비교연구 원문보기


송원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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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체육교육학과 학생들에게 무엇보다도 미래 체육교사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가치관의 정립이 중요하다는 믿음 하에 체육교육학과 학생들이 평소 체육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교사역할에 대한 생각을 연구하여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체육교사가 가져야 할 체육과 교수학습에 대한 올바른 지도와 태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고 더불어 학교현장에서 맡은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2011년 G광역시와 J지역 소재 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재학생 중 총 107명(남학생 55명, 여학생 52명)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직접 배포 한 후 수집하였다. 설문지 수거 후 본 연구에 내용이 충족하지 못한 7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100명의 설문지 자료를 분석하였다. 회수한 자료는 첫째, 컴퓨터를 통한 전산작업을 하였으며, 둘째, 주제별 약호화의 개발 및 적용단계를 거쳤다. 셋째, 수집된 설문지 자료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 새로운 범주 및 의미를 생산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체육교육학과 학생들의 체육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육학과 학생들의 체육교사 역할에서 교수학습 영역 중 체육교과 수업 시 어떤 가치나 이념에 중점을 두고 지도해야할 부분에서는 남학생은 신체적 운동능력 향상, 여학생은 운동발달의 효율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체육교사들의 수업 특성상 건강한 신체단련과 운동능력을 기르는데 의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실기수업 시 지도방법과 평가부분에서는 남·여학생 모두 실기수업 시 지도부분에서는 학생들의 진취적 기상함양을, 그리고 평가내용에서는 남학생은 적극적으로 사회적 행동변화, 여학생은 발달과정의 변화정도라고 하였다. 남·여학생 모두 적극적 수업참여 및 자신감형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며, 집중력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여 적극적인 자신감으로 인해 활동성 있는 수업참여로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사료된다. 둘째, 생활지도영역 중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생활지도에서는 남·여학생 모두 공통적으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학교에서의 선생님에 대한 공경하는 태도, 학우와의 생활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인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사료된다. 생활지도의 기본목적에서는 남학생은 건전한 사고방식과 생활습관형성, 여학생은 전인적 성장발달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학생들의 정신적 발달은 어릴 때 성격 및 도덕의 발달이 형성되기 때문에 건전한 사고방식과 생활습관형성, 전인적 성장발달의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학생들이 규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의 지도부분에서는 남·여학생 모두 반성적 사고확립 및 훈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학급경영지도영역 중 학급운영에 중점적인 지도 부분은 명랑하고 활기찬 학급 분위기 조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 간의 협동심, 원만한 관계 등 즐거운 분위기를 바탕으로 학급이 조성되어야 효과적으로 학습을 높일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학급 분위기조성을 위해 힘써야 할 부분은 열린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남학생은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여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부당함을 느끼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학급 분위기에 좋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 반면에 여학생의 경우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독서활동 등으로 안정된 분위기로 학급을 조성하는 것이 학생들이 학급에서 생활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생각하였다. 넷째, 학교갈등영역 중 교직원간의 갈등해결에서는 남·여학생 모두 상호간 협의 및 협동적 관계구축을 해야 한다고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갈등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받아들여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양보와 배려를 통해 동료교사 및 관리자와의 갈등을 해결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학생들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급한 방안은 상호간 화합 및 협동적 분위기 형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남학생의 경우 친목활동을 통한 즐거운 분위기 형성, 여학생의 경우 대화를 통한 해결한다고 나타내고 있었는데, 이는 남학생의 활동적인 성격으로 단체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가면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 여학생의 경우 차분하고, 온순한 성격으로 인해 서로의 마음을 열고 대화를 통하면 갈등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운동부지도영역 중 운동부 운영을 담당하기 위해 행해야 할 역할은 운동수행방법향상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대회나 경기결과에 대해 모든 부분은 지도교사가 책임을 지고 있기에 우수한 결과를 거둬야 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선 운동수행능력이 향상되어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운동부 운영에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서는 운동계획 및 선수관리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부상이나 기량부족으로 운동을 포기하는 학생들을 좋은 방향으로 제시하기 위해 진학지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여섯째, 생활체육지도자영역 중 지도자의 자질은 올바른 품성 및 전문적 지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남·여학생 모두 지식이 갖춰줘야 한다는 답변이 높게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이 요구되어야 하며, 또한 체육지도자는 시범을 통한 수업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생활체육 지도자의 수행역할에서는 활기찬 삶 추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생활체육은 결과보다는 건강과 즐거움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해소나 즐거움을 충족시킴으로써 ...

주제어

#체육교사  #체육교육학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원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현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75 p.
키워드 체육교사, 체육교육학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9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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