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를 통해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를 통해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입증하고 선행연구의 범주를 참고로 결정된 19개의 하위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를 구성요소 5가지 자아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습관 형성, 일과 학습, 진로계획에 따라 분류하여 각 요소에 따른 활용빈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SPSS 18.0을 통해 빈도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활동들이 활용된 회기를 빈도분석하여 주된 활용회기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년도, 학년, 성별, 집단원 수, 회기 수, 시간을 형식적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수는 점차 줄어들고 특정주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의 진행은 중학생의 수업시간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직업세계체험과 같은 학교 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의 접근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아이해,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습관형성, 일과 학습 순서로 비중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다. 상급학교로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비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은 주로 활용된 회기가 뚜렷한 활동과 연구의 목적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 활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진로발달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이 전반적으로는 부족함을 반영한다. 그리고 주로 학교에서 학기 중에 실시되는 것과 재량활동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제한점을 보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 ·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활동의 회기 내 활용비중과 활용회기는 앞으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를 통해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입증하고 선행연구의 범주를 참고로 결정된 19개의 하위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를 구성요소 5가지 자아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습관 형성, 일과 학습, 진로계획에 따라 분류하여 각 요소에 따른 활용빈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SPSS 18.0을 통해 빈도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활동들이 활용된 회기를 빈도분석하여 주된 활용회기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년도, 학년, 성별, 집단원 수, 회기 수, 시간을 형식적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수는 점차 줄어들고 특정주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의 진행은 중학생의 수업시간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직업세계체험과 같은 학교 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의 접근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아이해,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습관형성, 일과 학습 순서로 비중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다. 상급학교로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비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은 주로 활용된 회기가 뚜렷한 활동과 연구의 목적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 활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진로발달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이 전반적으로는 부족함을 반영한다. 그리고 주로 학교에서 학기 중에 실시되는 것과 재량활동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제한점을 보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 ·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활동의 회기 내 활용비중과 활용회기는 앞으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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