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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박물관·미술관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학부모 만족도 설문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염윤영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미술관 박물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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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박물관·미술관은 사람과 자연이 무위적·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문화의 결과를 담은 공간이다. 선조들의 삶과 지혜가 담긴 문화유산을 통해 현재와 미래가 더 나은 문화생활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가능성의 보고에서 박물관·미술관을 통한 교육은 박물관·미술관의 설립 목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오늘날 박물관·미술관은 문화적 다양성과 대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과거에는 소장품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전시하던 주최 측 입장의 전시 작품 감상이 주요 목적이었으나 현재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로 인식하여 박물관·미술관 내부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많은 관람객들에게 ‘기쁨과 즐거움’, ‘휴식과 여가’를 제공하는 ‘열린 학습의 장’, ‘평생 교육 기관’으로 공급자와 수요자가 함께 소통하는 교육방법으로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더 이상 박물관·미술관 교육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예술품을 소장하여 여러 예술적 자원을 대중에게 공개하던 감상교육 중심에서 벗어나 근래에는 박물관·미술관이 관람객에게 제공하는 학습과 경험이라는 교육프로그램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박물관·미술관 교육이란 박물관·미술관에 찾아오는 모든 관람객들에게 미술문화를 향수하며 이해하도록 돕고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적 수준을 높여주기 위한 하나의 학습활동이다. 따라서 박물관·미술관은 평생학습의 차원에서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하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다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은 박물관·미술관의 공간적 특성을 최대한 살린 열린 학습의 장으로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기에 최상의 교육환경이라고 본다. 또한, 현재 우리가 맞고 있는 시대는 단일민족에서 다문화시대로 급속도로 변하는 문화교차현상 시대에 살고 있다. 무궁무진한 물질문명이 새로 개발되어지고 다양한 시각매체의 범람 속에서 정보사회란 특성을 지닌 21세기의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박물관 Wep을 통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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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윤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미술관 박물관학 전공
지도교수 홍성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 18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163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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