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형 어린이 박물관 콘텐츠 개발 및 만족도 조사 연구
Development of interactive children's museum contents for online-offline experience and research on satisfaction lev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59 - 65  

이지은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이상원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온라인 박물관의 전시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 형태로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온·오프라인 박물관 콘텐츠는 기존 온라인 박물관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기존 전시물 유형과 직접 체험 요소가 보완된 콘텐츠를 결합하였으며, 혼합 매체 사용을 통해 학습을 증진시킨다는 Blended learning 이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온라인 박물관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온·오프라인 박물관이 기존 온라인 박물관에 비해 학습 효과가 있는지 비교 실험하였다. 실험 연구 결과, 공통적으로 직접 체험이 혼합된 콘텐츠가 높은 만족도 및 빈도 지수로 집계되었으며 [놀이형]과 [경험형] 유형의 직접 체험 콘텐츠가 간접 체험 유형의 콘텐츠보다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박물관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새로운 시사점과 발전 가능성을 제공하고 어린이 교육에 다양한 효과를 도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find a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developing the exhibition contents of on-offline museum. This on-offline museum contents were combined with existing exhibit types and direct experience elements, and the theory of [blended learning]. Throu...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5)

  1. S. H. Cha. (2020). An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tructure and Content Composition of Museum Websites. KSDC, 26(2), 567-579. DOI : 10.18208/ksdc.2020.26.2.567 

  2. S. M. Lee. (2020). A Study on the Online Art Education fo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1(2) : 181-204 

  3. S. J. Jung & Y. J. Shin. (2020). Analysis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due to the combination of online and offline classes in COVID-19. Gyeongin Univ of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40(3): 93-112 DOI : 10.21796/jse.2018.42.2.182 

  4. National Teachers and Staff Labor Union. (2020). https://www.eduhope.net/ 

  5. M. J. Kim. (2019). The Imaginary Museum as Database and New Narratives: Perspectives from the Digital Humanities. Korean Society of Science and Art, 37(5), 61-70. DOI : 10.17548/ksaf.2019.12.30.61 

  6. H. K. Kim. (2006). A Study on the Plan and Development of the Cyber Exhibition. Humanities content, 7: 51-72 DOI : 10.14404/JKSARM.2013.13.1.007 

  7. D. B. Lee. (2020). A Study on Web Virtual Museum UX Design Guidelines to Improve the History Learning Effect. The Korean Society of Museum Studies, 38(): 27-58 DOI : 10.22884/joksms..38.202006.002 

  8. J. E Lee. (2021). Effect of immer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comparison of on-offline linked experiential museum learning, Master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9. S. Werner. (1998). The Virtual Museum": New Perspectives For Museums to Present Objects and Information Using the Internet as a Knowledge Base and Communication System. 185-200 DOI : 10.5281/zenodo.4136806 

  10. K. T. Lee (2006). Online learning in primary schools: Designing for school culture change. DOI : 10.1080/09523980500237807 

  11. D. J GO. (2003). study on the spatial plan and the exhibition production strategy for the children's design museum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12. K. H. Nam. (2000). Spectator research to improve the museum experience.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3. J. H. Bak. (2019). Meanings and Methods of Educative Experience: Based on Dewey's Theory. 22(2), 185-212. DOI : 10.22799/jce.2019.22.2.008 

  14. J. E Hwang. (2015).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Museum.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5. S. Y. Ju. (2010). A Qualitative Study on Children's Experience of Maltreatment. Korean association for infant mental health, 3(2) : 47-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