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향후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소비자로 성장하고 소비문화의 질 향상을 형성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이 소비자들의 소비상황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할 때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소비를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바라본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원이이기도 하다는 소비자학적인 관점에서 ...
본 연구는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향후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소비자로 성장하고 소비문화의 질 향상을 형성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이 소비자들의 소비상황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할 때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소비를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바라본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원이이기도 하다는 소비자학적인 관점에서 자기 통제력과 소비상황에서 받는 소비스트레스, 그리고 그 상황을 대처하는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자료는 2011년 8월 12일부터 8월 24일까지 설문 조사 전문 업체 나우앤퓨처(now & future)에 의뢰하여 기혼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00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모든 분석은 SPSS 12.0 for window program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혼여성 소비자들의 자기 통제력은 중간수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으며, 소비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 구매스트레스와 구매 후 스트레스 두 개의 요인 중 구매 스트레스에 비해 구매 후 스트레스가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는 순간보다 구매를 한 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으로는 사회적지지 대처, 적극적 대처, 회피적 대쳐 세 개의 요인이 파악되었고, 모든 하위요인이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대처 방식 중 사회적지지 대처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기혼여성의 최종학력과 남편직업의 경우 사회적지지 대처, 적극적 대처, 회피적 대처 모든 대처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남편직업이 안정적인 직업일수록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권리를 위해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소비 문제에 대처하는데 있어서 교육수준과 남편의 직업을 통해 알 수 있는 경제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셋째,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사회적지지 대처는 변인 중 구매 후 스트레스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남편의 직업 중 기술직, 기혼 여성의 취업유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대처는 구매 후 스트레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남편의 직업 중 자영업, 교육연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피적 대처는 구매 후 스트레스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구매 스트레스, 교육연수, 자기 통제력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거나 개인이 혼자 대처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하게 되는 사람들과 함께 정보와 감정을 공유하면서 구매 후 스트레스에 대처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고, 경제력이 있는 소비자 뿐 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가 소비자로서의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서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기혼여성들은 설문에 참여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온라인과 함께 오프라인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혼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 대학생 소비자 등 다양한 조사대상을 포함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경우 타당성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하고 정교하게 측정될 수 있도록 척도에 대한 확인적 검증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기 통제력과 소비스트레스 외에 다양한 변인들, 특히 소비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소득, 용돈, 부채 등과 같은 경제변인들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스트레스와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에 명료한 관계가 확인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소비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선택, 구매, 사용, 처분 등 요인들을 더 세분화하여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향후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소비자로 성장하고 소비문화의 질 향상을 형성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이 소비자들의 소비상황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할 때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소비를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바라본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원이이기도 하다는 소비자학적인 관점에서 자기 통제력과 소비상황에서 받는 소비스트레스, 그리고 그 상황을 대처하는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자료는 2011년 8월 12일부터 8월 24일까지 설문 조사 전문 업체 나우앤퓨처(now & future)에 의뢰하여 기혼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00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모든 분석은 SPSS 12.0 for window program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혼여성 소비자들의 자기 통제력은 중간수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으며, 소비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 구매스트레스와 구매 후 스트레스 두 개의 요인 중 구매 스트레스에 비해 구매 후 스트레스가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는 순간보다 구매를 한 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으로는 사회적지지 대처, 적극적 대처, 회피적 대쳐 세 개의 요인이 파악되었고, 모든 하위요인이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대처 방식 중 사회적지지 대처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기혼여성의 최종학력과 남편직업의 경우 사회적지지 대처, 적극적 대처, 회피적 대처 모든 대처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남편직업이 안정적인 직업일수록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권리를 위해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소비 문제에 대처하는데 있어서 교육수준과 남편의 직업을 통해 알 수 있는 경제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셋째,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사회적지지 대처는 변인 중 구매 후 스트레스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남편의 직업 중 기술직, 기혼 여성의 취업유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대처는 구매 후 스트레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남편의 직업 중 자영업, 교육연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피적 대처는 구매 후 스트레스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구매 스트레스, 교육연수, 자기 통제력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거나 개인이 혼자 대처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하게 되는 사람들과 함께 정보와 감정을 공유하면서 구매 후 스트레스에 대처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고, 경제력이 있는 소비자 뿐 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가 소비자로서의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서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기혼여성들은 설문에 참여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온라인과 함께 오프라인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혼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 대학생 소비자 등 다양한 조사대상을 포함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경우 타당성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하고 정교하게 측정될 수 있도록 척도에 대한 확인적 검증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기 통제력과 소비스트레스 외에 다양한 변인들, 특히 소비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소득, 용돈, 부채 등과 같은 경제변인들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스트레스와 소비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에 명료한 관계가 확인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소비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선택, 구매, 사용, 처분 등 요인들을 더 세분화하여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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