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교육의 초점은 학과 지향의 교육과정에서 유래한 교육학의 형식주의를 지향하며, 미술사, 미학, 미적 체험, 표현 중심의 전통적인 틀을 따르지만, 이 안에서 보다 다원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특히, 통합적 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현대 미술교육의 중요한 키워드이다.
통합예술적 미술교육은 전체성과의 관계 속에서 미술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표현력과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내용적인 면에서 예술적 통합을 시도하는 교육과정으로 발전할 때 큰 의미를 지닌다. 통합된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예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여러가지 예술 중에서도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술과 음악의 ...
현대 미술교육의 초점은 학과 지향의 교육과정에서 유래한 교육학의 형식주의를 지향하며, 미술사, 미학, 미적 체험, 표현 중심의 전통적인 틀을 따르지만, 이 안에서 보다 다원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특히, 통합적 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현대 미술교육의 중요한 키워드이다.
통합예술적 미술교육은 전체성과의 관계 속에서 미술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표현력과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내용적인 면에서 예술적 통합을 시도하는 교육과정으로 발전할 때 큰 의미를 지닌다. 통합된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예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여러가지 예술 중에서도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술과 음악의 통합교육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미술은 시각적이며 공간적인 예술, 음악은 청각적이며 시간적인 예술로서 그 전달매체가 시각이냐, 청각이냐 등의 차이는 가지고 있지만, 그것들은 결국 하나로 융화되어 심미적 효과를 내므로 이것들은 분리되면서도 또 하나의 전체를 이루게 된다. 미술교과가 시지각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미술에서의 시각은 매우 중요하지만 음악교과에서 역시 청각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 두 교과와의 관계성은 긴밀해진다.
이에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창조적 원리로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하는 예술교과, 그 중 음악과의 통합을 논문주제로 설정하였다. 제 1장, 2장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술 ․ 음악의 통합교육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 3장에서는 미술과 음악을 전달하는 감각기관인 시각과 청각에 대한 특성과 그 두 감각기관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빛’을 듣게 하고, ‘소리’를 보게 하는 공감각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예를 들어 소리가 없는 화면의 사건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소리를 연상하게 되는데, 이 때 청각과 시각적 이미지가 동시에 기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청각의 시각화 유형, 시각의 청각화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음악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내용은 이미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언급하고 있다. 2007개정 교육과정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문화 예술교육이라는 개념 하에 이러한 통합적인 현대 문화의 성격을 반영하여, 미술이 독자적인 것이 아닌 사회 및 문화와 함께하는 동시에 21세기의 삶과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겸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2007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그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통합수업의 내용을 짚어보고, 교과서에 나타난 미술과 음악의 통합 수업의 사례와 그 실제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 통합교육수업이 주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대 미술교육의 초점은 학과 지향의 교육과정에서 유래한 교육학의 형식주의를 지향하며, 미술사, 미학, 미적 체험, 표현 중심의 전통적인 틀을 따르지만, 이 안에서 보다 다원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특히, 통합적 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현대 미술교육의 중요한 키워드이다.
통합예술적 미술교육은 전체성과의 관계 속에서 미술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표현력과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내용적인 면에서 예술적 통합을 시도하는 교육과정으로 발전할 때 큰 의미를 지닌다. 통합된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예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여러가지 예술 중에서도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술과 음악의 통합교육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미술은 시각적이며 공간적인 예술, 음악은 청각적이며 시간적인 예술로서 그 전달매체가 시각이냐, 청각이냐 등의 차이는 가지고 있지만, 그것들은 결국 하나로 융화되어 심미적 효과를 내므로 이것들은 분리되면서도 또 하나의 전체를 이루게 된다. 미술교과가 시지각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미술에서의 시각은 매우 중요하지만 음악교과에서 역시 청각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 두 교과와의 관계성은 긴밀해진다.
이에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창조적 원리로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하는 예술교과, 그 중 음악과의 통합을 논문주제로 설정하였다. 제 1장, 2장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술 ․ 음악의 통합교육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 3장에서는 미술과 음악을 전달하는 감각기관인 시각과 청각에 대한 특성과 그 두 감각기관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빛’을 듣게 하고, ‘소리’를 보게 하는 공감각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예를 들어 소리가 없는 화면의 사건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소리를 연상하게 되는데, 이 때 청각과 시각적 이미지가 동시에 기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청각의 시각화 유형, 시각의 청각화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음악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내용은 이미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언급하고 있다. 2007개정 교육과정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문화 예술교육이라는 개념 하에 이러한 통합적인 현대 문화의 성격을 반영하여, 미술이 독자적인 것이 아닌 사회 및 문화와 함께하는 동시에 21세기의 삶과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겸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2007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그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통합수업의 내용을 짚어보고, 교과서에 나타난 미술과 음악의 통합 수업의 사례와 그 실제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 통합교육수업이 주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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