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환학습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중학교 지적 장애 학생의 생명 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on the Living Concepts for Middle School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용규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순환학습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중학교 지적 장애 학생들의 생명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2008년 개정된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생명 개념의 하위 개념인 호흡, 생장, 생식, 유전 4가지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9차시의 예비 프로그램과 16차시의 본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경상북도 K시에 있는 중학교 특수학급의 3학년 지적 장애 학생 3명과 2학년 지적 장애 학생 1명에게 개발한 프로그램을 투입 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 투입 전에는 학생들이 호흡의 유무, 눈의 유무, 움직임의 유무 등을 이용하여 생물과 무생물을 구별하였고, 물활론적인 사고를 하는 학생도 있었다. 호흡의 유무를 판단할 때도 주어진 소재에 상관없이 단순히 사람의 호흡기관의 유무로만 판단을 하였다. 그리고 생식 개념에서 식물이 씨를 만든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프로그램 투입 후에는 학생들이 호흡, 생장, 생식 유전 등의 과학적인 개념을 이용하여 생물과 무생물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호흡의 유무를 판단할 때도 주어진 소재에 대한 올바른 호흡기관의 명칭과 개념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식물의 씨를 알지 못했던 학생들이 생식 유무를 판별하는 기준으로 식물의 씨를 생각하게 되었고 생물의 종류에 따라서 생물이 알이나 새끼를 낳는다는 것도 이해하게 되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순환학습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중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의 생명에 대한 불완전한 과학개념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about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on the Life Concepts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do this, first, The breath, growth, reproduction, genetic of life concept was extracted four kinds of...

주제어

#순환학습모형 지적 장애 학생 생명 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규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진수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ⅳ, 49
키워드 순환학습모형 지적 장애 학생 생명 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04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