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과 역할 기대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 원문보기


김화정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가 통합학급을 담당하기에 충분한 자질을 지녔는지, 통합학급 담임교사로서 역할을 인지하고 있는지, 그에 알맞은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통합교육 성패가 판가름 날 수 있다. 장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질적인 삶을 마련해 주고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도록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 기대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일선 학교 교육체제 내에서 자신들의 역할수행시 보다 책임감 있고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현으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

Keyword

#통합학급 교사 자질 역할 기대 특수교사 일반교사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화정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한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ⅱ,65p
키워드 통합학급 교사 자질 역할 기대 특수교사 일반교사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06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