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통합학급을 담당하기에 충분한 자질을 지녔는지, 통합학급 담임교사로서 역할을 인지하고 있는지, 그에 알맞은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통합교육 성패가 판가름 날 수 있다. 장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질적인 삶을 마련해 주고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도록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 기대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일선 학교 교육체제 내에서 자신들의 역할수행시 보다 책임감 있고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현으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
교사가 통합학급을 담당하기에 충분한 자질을 지녔는지, 통합학급 담임교사로서 역할을 인지하고 있는지, 그에 알맞은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통합교육 성패가 판가름 날 수 있다. 장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질적인 삶을 마련해 주고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도록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 기대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일선 학교 교육체제 내에서 자신들의 역할수행시 보다 책임감 있고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현으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인식하는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 요인과 역할 기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유․초 및 중등학교의 교사(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이다. 연구 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설문지는 교사의 기초 배경변인,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에 관한 영역 및 역할 기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207부를 통계프로그램인 PASW 17.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에 대해 일반 교사 중 교직경력이 11년 이상인 교사가 인성적 특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원 졸업인 특수교사의 자질영역 중요도 인식 수준이 대학졸업 및 일반교사들 보다 높았다. 자질요인의 4개 하위 영역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에서는 특수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에서 일반교사가 특수교사보다 높았다.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성별, 학교급, 교직경력, 통합교육 직무연수 경험에 따른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 수준은 비슷하지만 대학원 졸업인 특수교사가 특수교사의 경우 물리․사회적 환경 조성과 통합교육 기술, 교수 내용 및 방법, 평가 방법의 수정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았다. 셋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하위 요소(인성적 특성, 특수교육에 관한 지식, 통합교육에 관한 지식 및 특성, 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들은 역할기대의 하위 영역(물리․사회적 환경조성, 통합교육 기술, 교수내용 및 방법, 평가방법의 수정, 교사간 협력)들과 많은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할 자질은 그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 기대에도 영향을 미치며 총체적으로 통합교육의 질을 좌우하게 된다. 통합학급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통합학급 교사가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역할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하며 통합학급 교사는 능동적 역할 수행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교사가 통합학급을 담당하기에 충분한 자질을 지녔는지, 통합학급 담임교사로서 역할을 인지하고 있는지, 그에 알맞은 조건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통합교육 성패가 판가름 날 수 있다. 장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질적인 삶을 마련해 주고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도록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 기대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일선 학교 교육체제 내에서 자신들의 역할수행시 보다 책임감 있고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현으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인식하는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 요인과 역할 기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유․초 및 중등학교의 교사(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이다. 연구 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설문지는 교사의 기초 배경변인,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에 관한 영역 및 역할 기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207부를 통계프로그램인 PASW 17.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요인에 대해 일반 교사 중 교직경력이 11년 이상인 교사가 인성적 특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원 졸업인 특수교사의 자질영역 중요도 인식 수준이 대학졸업 및 일반교사들 보다 높았다. 자질요인의 4개 하위 영역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에서는 특수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에서 일반교사가 특수교사보다 높았다. 둘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성별, 학교급, 교직경력, 통합교육 직무연수 경험에 따른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 수준은 비슷하지만 대학원 졸업인 특수교사가 특수교사의 경우 물리․사회적 환경 조성과 통합교육 기술, 교수 내용 및 방법, 평가 방법의 수정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았다. 셋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하위 요소(인성적 특성, 특수교육에 관한 지식, 통합교육에 관한 지식 및 특성, 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들은 역할기대의 하위 영역(물리․사회적 환경조성, 통합교육 기술, 교수내용 및 방법, 평가방법의 수정, 교사간 협력)들과 많은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할 자질은 그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 기대에도 영향을 미치며 총체적으로 통합교육의 질을 좌우하게 된다. 통합학급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통합학급 교사가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역할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하며 통합학급 교사는 능동적 역할 수행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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